intel core i7 9700k CPU 온도 115도로 꺼지는 증상 해결 후기, 써멀 구리스 도포

intel core i7 9700k CPU 온도 115도로 꺼지는 증상 해결 후기, 써멀 구리스 도포 
 

 
 
▶ 요약: CPU와 쿨러 간의 결착 상태 확인 필요 함 
 
▶주요 내용
안녕하세요. 유용한 경험을 공유하는 ‘성현경험'입니다. 어느 날부터 컴퓨터가 자동으로 꺼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면 빈번하게 발생하여 브라우저 문제인 줄 알았죠.
CPUID HWMonitor’ 설치 후 CPU 온도를 모니터링하고 나서 쿨링의 문제라는 것을 인지 할 수 있었습니다.
 
 
증상은 부하를 발생하는 프로그램 실행 시  코어 6의 온도가 115도까지 상승하며 코어4까지 115도가 되면 컴퓨터 전원이 꺼지는 증상였습니다.
 
 
확인해 본 사항
  1. CPU 쿨링 팬 청소
  2. ASRock Z390M Pro4 바이오스 펌웨어 업데이트 및 각종 설정 기본값으로 설정
  3. 바이오스에서 쿨링팬 설정값 CPU 위주의 성능 모드로 변경
 
위 3가지 확인을 했는데도 온도가 떨어지지 않아서 써멀구리스 문제로 판단되어 주문을 했습니다.
 

 

 

제품이 2개 들어있습니다. 워런티가 2년입니다. 2년 정도까지는 굳지 않고 버티는가 봅니다.
 
 
도포를 하고 저 플라스틱으로 펴주면 되는데 재질이 끈끈한 재질로 잘 도포 되고 ‘착'하고 붙습니다.
 
 
서멀구리스를 도포하기 위해서 CPU 쿨링판을 때어내는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기존의 서멀구리스가 자연적으로 사라지면서 CPU와 쿨러간에 간격이 생겨 밀착이 안되었던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쿨러 없이 계속 사용을 했던 것이죠.
 
서멀구리스가 거의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열기 때문에 증발 된 것 같네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4개의 조임 나사가 느슨하게 된 것입니다.
 
 
깨끗이 청소 후 다시 도포합니다.
 
 
도포 후 주걱으로 펴줍니다. 그런 후 장착하면 유연한 접착제로 붙인 것 마냥 잘 붙습니다. 서멀구리스가 소모품인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메말라 있을 줄은 몰랐네요.
 
CPU 온도가 높다면 재도포 해보는 것도 방법인 것 같습니다. 어떤 경우는 PC조립 할 때 쿨러의 방열판 보호 시트지를 제거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구매 가능처
 
 
#서멀구리스 #온도 #PC수리 #CPU
 
모든 리뷰는 ‘내돈내산'입니다. 제품 링크로 인해,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공감과 공유는 양질의 콘텐츠 생성을 이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