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사] (participle)

[분사] (participle) - 1

전에 자료를 올린것을 보시면 [to 부정사] 와 [동명사]에 대해있습니다
모두 동사에서 파생되어 온 용법이었죠.
그래서 to 부정사와 동명사가 동사의 뜻을 동시에 다 갖었던 거예요.
그런데 이렇게 동사의 뜻을 갖고 있으면서 다양하게 쓰일 수 있는 용법이
또 하나 더 있지요.
그것이 바로 분사입니다.
분사의 뜻은 [나뉜, 분리된 품사]라는 뜻인데 바로 [동사에서 파생된 용법]이라는 뜻이죠.

* 현재분사 [형태] = 동사+ing (동명사와 똑같음)
* 현재분사 [뜻]
① ~ 하고 있는 (능동적으로 해석하는 형용사)
예) sleeping boy - 잠자고 있는 아이
② ~ 하며 ( 동사를 꾸며주는 부사)
예) He is laughing, driving the big car.
(그는 그 큰 차를 운전하면서 웃고 있어요)

* 과거분사 [형태] = 동사+ed, en,
* 과거 분사 [뜻] = ~ 된, 하여진 (수동적으로 해석하는 형용사)
예) broken window - 깨진 창문

그럼 먼저 하나, 하나 살펴보기 전에
우선 [동명사와의 차이]를 다시 한번 집고 넘어가죠.

2. [현재 분사] 와 [동명사] 의 차이
* 현재분사
형용사 - exciting movie (흥미로운 영화 )
부사 - I am eating snacks, watching TV.
(나는 TV를 보면서 과자를 먹고 있다).
* 동명사
Seeing is believing (주어, 보어)
She hates swimming (목적어)

차이를 아셨죠?
그럼 현재 분사에 대해서 더 많은 예문으로 자세히 알아보죠.

3. 현재 분사의 [용법]
①진행형에 쓰임
She is playing the piano.
(그녀는 피아노를 치고 있는 중이에요 )
② [명사를] 능동적으로 꾸며줌
It is an interesting book.
(그것은 재미있는 책이야)
③ [동사를] 능동적으로 꾸며줌
I ran crying. (나는 울면서 달렸다 )
She came running. (그녀는 달려서 왔다)
④ [목적어에 대해] 능동적으로 설명해줌
I found the movie exciting.
(나는 그 영화가 흥미진진하다는 것을 알았다)
I found the boy interesting.
(나는 그 소년이 흥미를 주는 아이라는 것을 알았다)

위 ② interesting의 경우처럼
한 단어로 명사를 꾸며줄 때는 명사 앞에 오지만,
분사에 다른 꼬리가 달리면 뒤로 빠져서 꾸며 준답니다.
왜냐면 형용사구가 너무 길게 되니까요.
I am watching my sleeping baby.
(나는 나의 잠자는 아기를 지켜보고 있어요)
I am watching my baby sleeping in my arms.
(나는 나의 팔에 잠자고 있는 나의 아기를 지켜보고 있어요)
- 이 때는 [관계 대명사와 동사]가 생략이 되어 있는 형태죠.
I am watching my baby (who is) sleeping in my arms



[분사] (participle) - 2

1. 과거 분사란?
과거 분사와 현재 분사의 차이는
[현재분사]는 능동인 반면에
[과거분사]는 이미 완료된 상태로 수동적인 의미로 해석됩니다.

* 현재분사 = 예) sleeping boy - 잠자고 있는 아이
* 과거분사 = 예) broken window - 깨진 창문 (이미 깨어져 버린 상태)

2. 과거 분사의 위치
* 현재분사처럼 [명사앞에 단독]으로 올 수도 있고
꼬리가 달리게 되면 [뒤에서] 꾸며주죠.
단지 [뜻만 수동적]으로 해석되는 것이 틀리죠.
① I fixed the broken lamp. (lamp를 앞에서 꾸며줌)
(나는 그 고장난 차를 고쳤다)
The excited boy jumped high.
( 들뜬 소년은 높게 뛰었다)

② She is the lady (who is) called "Yu-mi" (lady를 뒤에서 꾸며줌)
(그녀가 유미라고 불리는 그 여인이에요)
This is the letter (which was) written by me. (letter를 뒤에서 꾸며줌)
(이것은 나에 의해서 쓰여진 편지예요)

차이를 아셨죠?
그럼 현재 분사에 대해서 더 많은 예문으로 자세히 알아보죠.


3. 과거 분사 [용법]
① [주어]를 설명해줌 (꾸며줌)
She is reserved (그녀는 수줍어한다)
② [목적격 보어= o.c ]를 수동으로 꾸며줌
=[목적어]에 대해 수동적으로 꾸며줌(설명해줌)
I have to get my homework done by tonight.
(난 오늘밤까지 숙제를 끝마쳐야 한다)
I found the gift wrapped.
(난 그 선물이 포장되어져 있는 것을 알았다)

③ Have (had) 와 함께 [완료] (현재, 과거) 시제로도 사용
I have finished my homework.
(난 숙제를 끝냈다)
④ 대과거
(과거 시제보다 [한 시제 앞선 시제]를 나타내기 위해서 (had + 과거분사))
I did what you had told me to do before.
(난 네가 전에 내게 하라고 말했던 것을 이행했다.)
- 내게 말해주었던 사실이 행한 것 보다 더 이전 과거의 사실이므로)

이와 같이 분사에 대해서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보았는데
다음은 영어문장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의 하나로
긴 문장을 간단하게 줄여 쓸 때
꼭 필요한 용법인 분사 구문을 알아보죠 .

* 분사 구문 (1)
분사구문이란 :
"접속사 + 주어 + 동사" 형태의 부사절을
"동사 원형 + ~ ing "로 간단하게 줄이는 것

-여기서 잠깐, 절(clause ) 과 구 (phrase )에 대한 용어정리를 합시다.
* 절(Clause) = "주어와 동사" 가 다 있는 문장을 말하고 (She is my teacher)
* 구(Phrase) = "주어와 동사 없이 2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표현".
(in front of my house, at table ,etc)

-그럼 [부사절]이란?
주어와 동사로 구성되어 있지만 = [ S + V ]
주된 문장이 아니라 after, before, because 등의 접속사로 연결되어
첨가적인 설명을 해주는 절을 [부사절]이라고 해요.
Because it was very cold(부사절), we made a fire.(주절)
= 매우 추웠기 때문에 불을 피웠다.
그런데, 바로 이 부사절과 주절이 따로, 따로 있어서
문장이 길어지게 됨으로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줄여서 쓰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분사구문의 용법]이죠.

After we finished our work, we went to a movie.
(우리는 일을 끝낸 후에 영화보러 갔다)

위 문장을 보시면 부사절과 주절의 주어가 똑같죠?
그러니 똑같은 말을 두 번 반복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될 때
(일을 끝낸 사람이 누군인가 듣는 사람이 뻔히 알 때)
부사절의 주어를 생략하는 거죠.
그러면서 동시에 접속사도 떨어지고 동사도 변화가 생기는 것입니다.

-그 변화는 접속사, 주어를 생략하고 기본 동사 원형에다 ing를 붙이면 되죠.
"finished" 의 기본 동사형은 finish 죠?
그래서 거기에다 ing를 붙이면 finishing

Finishing our work, we went to a movie.
그럼 생략된 주어는 어떻게 아냐고요?
주절의 주어(we) 를 보세요.
그럼 생략된 접속사(because)는 어떻게 아냐고요?
문맥을 통해서 알 수 있어요.
여기서는 의미상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에
because 또는 after 의 의미로 쓰였다는 것을 알 수가 있죠.
의미를 확실히 전하기 위해서 그 접속사를 그대로 남겨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 After finishing our work, we went to a movie.

영어학원/영어학원비/영어학원학원비/영어학원수강료/영어학원시간표/영어학원전화번호/영어학원위치/영어배우기/영어공부/기초영어공부/회화학원/생활영어/영어회화/기초문법/기초문법학원/영어문법/영어문법공부/서울영어학원/서울영어학원추천/영등포영어학원/영등포영어학원추천/영등포영어학원위치/영어학원추천/영어학원영등포/영등포역영어학원/영등포역영어학원위치/기초영어학원/기초영어배우기/초보영어학원/생활영어학원/영어회화학원/기초영어회화학원/영등포일어학원/영등포일어학원추천/영등포일어학원위치/일어학원/기초일어학원/일어기초학원/일어기초학원추천/기초일어학원위치/일어학원수강료/일어학원학원비/일어학원비/일어학원위치/일어자격증/일어공부/일본유학/일본어학원/일본어학원추천/영등포일본어학원추천/일본어학원수강료/일본어학원학원비/일본어학원비/일본어학원시간표/영등포일본어학원위치/일본어문화원/영등포일본어문화원위치/일본어기초/일본어기초학원/일본어공부/일본어시험/일본어자격증/JTRA/JPT/JLPT/JTRA자격증/JPT자격증/JLPT자격증/JTRA자격증대비반/JPT자격증대비반/JLPT자격증대비반/일본어자격증공부/일본어문법/일본어문법공부/일본어배우기/기초일본어/기초일본어문법/기초일본어회화/기초일본어학원/영등포일본어학원/비지니스일본어/일본어회화/일본어강사/일본어회화학원/영등포중국어학원/중국어학원/중국어학원강사/중국어회화/중국어배우기/기초중국어/기초중국어학원/중국어시험/HSK자격증/HSK자격증대비반/중국어강사/중국어회화/기초중국어회화/중국어문법/기초중국어문법/중국어교육/중국어학원수강료/중국어학원학원비/중국어학원비/중국어학원위치/기초중국어학원추천/중국어학원추천/영등포영어학원/영등포기초영어학원/영등포영어회화학원/영등포회화학

 

원/영등포문법학원/영등포일본어학원/영등포일본어회화학원/영등포기초일본어학원/영등포일어학원/영등포기초일어학원/영등포중국어학원/영등포기초중국어학원/안양영어학원/안양일본어학원/안양일어학원/안양외국어학원/주안영어학원/주안일본어학원/주안일어학원/주안외국어학원/인천영어학원/인천일본어학원/인천일어학원/인천외국어학원/여의도영어학원/여의도일본어학원/여의도일어학원/여의도외국어학원/목동영어학원/목동일본어학원/목동일어학원/목동외국어학원/광명영어학원/광명일본어학원/광명일어학원/광명외국어학원/명동영어학원/명동일본어학원/명동일어학원/명동외국어학원/중구영어학원/중구일본어학원/중구일어학원/중구외국어학원/강남영어학원/강남일본어학원/종로영어학원/종로외국어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