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사]

[동명사]

동명사에 대해서 알아보죠.
"노는 것은 재미있다"를 영어로 옮길 때,
먼저 주어를 생각해보면 "노는 것은 "입니다.
서술어는 "재미 있다"죠.
"노는 것은" = "놀다"(동사)와 "~ 것은 "(주어)이 합해져서
결국 [동사의 뜻]도 갖고 동시에 [주어 역할]도 할 수 있는 것을
영어에서는 동명사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동사를 명사적(주어, 목적어, 보어)으로
쓸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동명사]입니다.

* 동명사 (동사 + 명사)
* 형식 = 동사 + ing - ''현재진행형''과 혼동하시면 안됩니다...
* 뜻
= ~ 하는 것(주어),
= ~을 (목적어),
= ~ 은 ~이다(보어)
즉 동명사는 동사와 명사의 성격을 동시에 갖고 있어서
[명사]처럼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사]의 성격도 동시에 갖게되는 것입니다.

1. [주어] 역할 - 은, 는, 이, 가
Watching TV is fun.
(TV를 보는 것은 재미있다)

2. [목적어] 역할 - 에게, 을, 를
# (동사의 목적어)
I like watching TV. =(TV 보는 것을 좋아한다)
# (전치사의 목적어)
I am afraid of failing the test.

3. [보어] 역할
Seeing is believing.
(보는 것이 곧 믿는 것이다)
Seeing을 보충 설명

[전치사]뒤에 동명사
모든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와야하므로
그 전치사 뒤에 동사의 뜻을 넣어서 이야기하고 싶을 때는
당연히 [동명사로 변환]시켜 씀.
예를 들면,
# feel like ~ ing = 처럼 느끼다.
=( I feel like crying.)
# How about ~ =에 대해 어때
=(How about visiting grandfather today?)
# I am good at ~ =잘하다, 익숙하다.
=(I am good at swimming.)
# I am interested in ~ = 재미있어 하다, 흥미[관심]이 있다.
=( I am interested in playing the piano.)

* I am afraid that I will fail the test.
이렇게 2개의 문장으로 구성된
(I am afraid/ I will fail the test) 문장을
간단히 [한 문장]으로 만들 때
"be afraid of"를 사용해서 한 문장으로 한 경우
= I am afraid of failing the test.
"of" 가 전치사이므로 동명사 failing 을 씀.

이때 물론 두 문장의 주어가 똑 같아야죠.
다른 경우에는 의미상 주어를 더 붙여 주어야
누구 누구가 무엇을 하는지 구분 할 수 있죠.


* 동명사의 [동사]적 활용
동명사도 동사의 뜻을 갖고 있기 때문에
부정사처럼 부정 및, 그 자체의 의미상 주어를 갖을 수 있습니다.

a. 의미상 주어 -
I am afraid of failing the test.
이 경우는 두려워하는 것도 나,
시험에 떨어진 것도 나이므로
두 문장의 [주어]가 똑같아서
동명사만의 의미상 주어가 따로 필요 없죠. 즉
= I am afraid that I will fail the test.를 간단히 한 것이니까요.

- I am afraid that he will fail the test.
하지만 이 문장에서는 두려워하는 것은 나지만
시험에 떨어지는 대상은 내가 아니라 [그]입니다.
주어가 틀리기 때문에 fail을 동명사를 사용해 간단히 할 때
누가 떨어지는 가에 대한 주어를 살려주어야 합니다.
이때는 [소유격 형태]로 들어갑니다.

I am afraid of his failing the test. 혹은
I am afraid of him failing the test. 목적격으로도 들어가죠
그러나 모두 의미는 [주어]죠.

"나는 그가 그 시험에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했다"
이것은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가
" for + 목적격" 인 것하고는 다르다는 것을 비교해 보세요.
It is important to study this.
(이것을 공부하는 것은 중요하다)
It is important for him to study this.
(그가 이것을 공부하는 것은 중요하다)

다른 예로
I mind that you smoke here.
I mind your smoking here.
(난 네가 이곳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을 꺼린다)
I insisted that you should go there.
I insisted on your going there.
(난 네가 거기에 갈 것을 주장한다)
[무생물]인 경우에는 의미상 주어로 그냥 붙여줌
I am glad that the homework is done.
I am glad of the homework being done.
(난 숙제가 다 끝나서 기쁘다)

b. 부정문
그럼 동명사의 부정문은 어떻게 할까요?
not 만 동명사 앞에 붙여주면 되죠.
I appreciated that you did not leave me.
(당신이 나를 떠나지 않아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I appreciated your not leaving me.

* 동명사 숙어
# busy ~ ing
- I am busy preparing for the exam.
(그 시험 준비하느라 바쁘다)
# difficulty ~ ing
- I have difficulty finding your house.
( 나는 너의 집을 찾느라 어려움을 겪었다)
# go ~ ing
- They go shopping every day / go fishing/ go driving.
(그들은 매일 샤핑을 간다 / 낚시를 간다 / 운전을 한다.)
# can not help ~ ing
- I can not help laughing at his joke.
(나는 그의 농담이 우스워 어쩔 줄을 몰랐다/참을 수가 없었다)
# far from ~ ing
- I am far from being diligent. ( I am not very diligent)
(난 절대로 부지런하지 않다)
이 외에 모든 [전치사]뒤에 동사를 쓰고 싶을 때는
항상 [동명사]를 쓰면 됩니다.

* 동명사와 to 부정사의 차이
동명사 - [과거]의 성질을 포함
부정사 - [미래]의 성질을 포함

I stopped swimming. (나는 수영하는 것을 멈추었다) - 이미 수영은 끝났다
I stopped to swim. (나는 수영하기 위해 (다른 것을) 멈추었다) - 앞으로 수영할거다

I forgot buying this. (난 이것을 산 것을 잊고 있었다) - 전에 이미 사둔 것을
I forgot to buy this. (난 이것을 사려고 하는 것을 잊었다) - 앞으로 살려고 한 사실을

* [동명사만] 취하는 동사
enjoy, appreciate, deny, excuse, finish, avoid, etc.

* 동명사 부정사 [둘 다] 취하는 동사
remember, forget, like, begin, start,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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