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에 충실한 "정보 보안 개론과 실습 - 시스템 해킹과 보안"을 보고나서

기본에 충실한 "정보 보안 개론과 실습 - 시스템 해킹과 보안"을 보고나서

업무적으로 보안엔지니어로 일을 하고 있는데 현장에서 체득한 지식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이론도 중요할 듯 하여 구입하여서 보고 있습니다.

처음 책을 훑어 볼 때는 별로였는데..(이미지가 적은 책은 별로 안 좋아합니다. 글로 표현하는데는 한계가 있기에...)

실질적으로 책을 읽어 내려가면서 현장 경험이 많은 사람이 쓴 것이란 것을 알 수 있겠더군요.  보안을 위해선는 어떤 분야를 마스터 해야 한다고 명시한 것을 보니 ...  저자가 안내자로써의 역활을 충실히 하고 있는 듯 보여지네요.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로 시스템해킹.. 즉, 운영체제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 원도우에 대해서 나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겠네요.

소개되는 상용툴들도 있는데 주로 원격접속이나 운영체제에 접속하는 툴들이 소개되어 있더군요.

현업에서 자주 사용하는 툴들도 소개가 되고 있습니다.

정보 보안 개론과 실습 - 시스템 해킹과 보안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양대일
출판 : 한빛미디어 2011.07.25
상세보기


정보 보안 개론과 실습: 시스템 해킹과 보안(CD:1)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양대일
출판 : 한빛미디어 2004.06.13
상세보기


정보보안 개론과 실습 : 인터넷 해킹과 보안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김경곤,양대일
출판 : 한빛미디어 2005.05.14
상세보기




하지만, 책이 서술된 시점이 너무 오래되어서... 2004년 인듯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최신 경향은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원도우 서버 운영체제에 대해서 비관적으로 전망하고 있던데..

지금 현실을 보면 그렇지 않잖아요???    맞나요???   맞는듯 합니다.  모 게임 회사는 거의 대부분의 서버를 원도우를 사용하는 것을 보았으니...

리눅스 엔지니어에게 물어보아도...  원도우 서버를 사용하는 곳이 점점 늘어나는 듯 보여집니다.

요즘은...   리눅스는 기본에 원도우까지 다룰 수있는 사람들을 찾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보안제품들을 그 리눅스 기반으로 제작되기에 리눅스는 거의 필수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리눅스 서버엔지니어가 아니라면 깊이 있게 알 필요는 없는 듯 합니다.

결론적으로 ,  책의 구성과 내용은 상당히 알차지만.   책이 쓰여진 시점이 너무 오래되어서 현시점에서는 이 책은 역사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참고하고 다른 책도 참고를 해야 할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