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설정된 도메인 워드프레스로 옮기고 워드프레스에서 티스토리로 리다이렉션 하는 법
기존 티스토리에 설정된 도메인이 너무? 맘에 들어서 이 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싶을 때 기존 트래픽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티스토리에는 별도의 도메인 설정없이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2차도메인을 사용해도 무방하겠다.
워드프레스의 리다이렉션 플러그인이 많이 존재하지만 한 번에 매칭하여서 포워딩해주는 플러그인은 찾기가 힘들다.
제일 좋은 방법은 기존 티스토리의 글주소가 숫자였다면 숫자 글 주소로 워드프레스로 유입되는 것만 티스토리로 포워딩하면 좋을텐데 그런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찾질 못했다. 아니면 설정 방법을 모르는 것일 수도....
목적
티스토리에 설정된 도메인을 신규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옮긴다.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른 도메인으로 설정한다.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에서 사용한 도메인으로 설정한다.
워드프레스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로 보낸다.
검색엔진이 티스토리 설정된 도메인 인식하는 기간까지 이 상태를 유지한다.
추후 워드프레스에서 티스토리로의 리다이렉션을 해제한다.
이유
- 워드프레스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한 번에 옮길 수도 있지만 기존 티스토리에 설정된 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싶을 때 이 방법을 사용한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옮길 때 글 경로를 완벽하게 매칭 시키기 힘들기 때문이다. 찾아보면 완벽하게 매칭 시키는 방법이 있긴할 것 같다.
워드프레스에서 티스토리로 리다이렉션 하는 플러그인
Simple 301 Redirects
제작사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페이지
설정법
저렇게 설정하면 모든 워드프레스로 들어오는 모든 글이 매칭이되어서 티스토리에 신규로 설정한 도메인으로 이동한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유입되는 트래픽 확인
Redirection Log
플러그인 제작사 홈페이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페이지
한, 두달 정도 404s 를 모니터링 한다. 기존 로그를 전부 삭제해서 신규로 들어오는 로그가 현저히 줄어 들었을 때
Simple 301 Redirects 플러그인을 삭제하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