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롬톤 S바에 스페셜라이즈드 파워 아크 익스퍼트와 시마노 스텔스 안장 사용해본 후기
▶소개
: 브롬톤에서 사용해본 안장 소개
▶목적
: 경험담 공유
▶좌표
: 관련 제품 스펙
파워 아크 익스퍼트 155mm : 256그램
PRO STEALTH 안장142mm : 205 gr
안장 선택 시 고려한 사항
-
안장 앞쪽의 쓸림이 없을 것
-
안장 뒤쪽의 굴곡 때문에 허벅지 쓸림이 없을 것
파워 아크 익스퍼트 선택한 이유
-
파워 안장을 선택하고자 했는데 허벅지 쓸림이 있다고하여 선택
시마노 스텔스 선택한 이유
-
기존 로드 자전거에서 사용 중이였으며 앞쪽 쓸림 말고는 상당히 만족하며 사용 중이였음
▶내용
라이딩 스타일 : 브롬톤은 S바라고 하지만 로드자전거 처럼 에어로 자세가 안된다. 그래서 50킬로미터 이상을 달리게되면 점점 상체가 펴지면서 체중이 엉덩이쪽으로 몰리게된다. 의식적으로 상체를 동그랗게 말아야 한다.
브롬톤은 도심라이딩을 위해서 탄생한 자전거지만 다목적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로드자전거 처럼 타기 위해서 세팅하고 라이딩했다.
파워 아크 익스퍼트 라이딩 횟수 : 삼막사 업힐 포함 2회 , 각각 50킬로 미터 정도
시마노 스텔스 라이딩 횟수 : 아라뱃길 약 40킬로 미터 평지 위주
좌골 통증여부 : 브롬톤에 클릿 페달을 장착하고 로드처럼 심하게 페달링을 20분 정도 유지하면 좌골 통증이 유발되었다.
파워 아크 : 1,2 회 모두 좌골 통증이 있었고 싯포트스가 내려가면 그 고통이 더 심해졌다.
시마노 스텔스 : 33킬로 쯤 부터 좌골 통증이 있었다. (로드에선 경험해보지 못한 통증
회음부 통증여부
파워 아크 : 좌골 통증이 심해 회음부 통증은 상대적으로 느끼지 못했지만 뻐근함이 밀려와서 안장을 방출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저 부분이 생각 보다 넓지 않아서 회음부가 뻐근함이 밀려왔다.
시마노 스텔스 : 회음부 통증은 없었다. 하지만 20분 정도 심하게 페달링하면 좌골의 통증이 극심해졌다.
결론 : 파워 아크와 스텔스 안장은 자세 2,3번용인 것 같다. 브롬톤 S바는 자세가 3,4번으로 유지되는데 체력이 떨어지거나 파워를 높여서 4번 자세가 오래 유지되면 좌골에 심한 압박이 왔다. 이것은 안장의 문제가 아니라 자세와 사용목적에 맞지 않는 안장을 선택한 문제였던 것이다.
고민 끝에 브롬톤은 그냥 편한 복장에 적당한 속도로 라이딩하는 것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도 무게를 무시할 수 없기에 안장은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파워 안장으로 변경해볼 예정이다.
페달은 기존 시마노 PD-A600에서 AEST평페달로 변경할 예정이다.
#파워 아크 #스텔스 #자전거 안장 #안장
'공감과 공유는 좀 더 양질의 콘텐츠 생성을 이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