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순으로 직독하는 방법

* 독해란 문장에서 단어가 나열된 순서대로 이해하는 방법을 말한다.

* 영어는 우리말과 달리 단어의 나열 순으로 독해하기가 쉽지 않다.

* 어느 나라 사람들이나 영어문장의 작성 순서로 인식하기 어렵다.

 

     Some animals / are / those who / sleep / throughtout the winter.

     몇몇 동물들 -> 이다 -> 것들  -> 자다 -> 겨울 내내.

 

* 영어문장은 단어단위가 아닌, 덩어리단위로 인식된다.

 

 



* 어순영어에서 사용하는 덩어리

   보통 덩어리(chunk)는 의미덩어리를 말하나,

어순영어 덩어리는 명사로부터 만들어진 '구조단위 덩어리'를 말한다.

 

* 의미덩어리와 구조덩어리의 비교

      Some animals are those who sleep throughtout the winter.

 

      보통 의미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덩어리단위로 이해된다.

        (Some animals are) ->  (those who sleep) -> (throughtout the winter.)

 

      반면에, 구조덩어리는 명사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이해된다.

      [Some animals] -> [are those] -> [who sleep throughtout the winter.]

 

* 구조 덩어리 = [기능어+ 명사어]의 구조 단위이다.

    명사어 : 명사 or 명사구

    기능어 : 명사어가 아닌 어휘 (예 : 동사, 분사, 전치사, 접속사 ...)

   

   문장 =  [기능어 + 명사어] + [기능어 + 명사어] + [기능어 + 명사어] + ....

    ( 주어의 경우에는 [        + 명사어] 구조이다. )

 

* 덩어리

   의미덩어리 : 문장 학습 과정에서 만들어 사용하는 덩어리로,

                     학습자의 학습능력에 따라 의미 덩어리가 달라질 수 있으며,

                     한마디로 '의미덩어리가 이것이다' 라고 말하기 어렵다.

                     문법 지식, 어휘 지식, 문장 지식으로부터 만들어진다. (정철선생의 어순감각 참조)

 

   구조덩어리 : 학습자의 학습능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구조덩어리를 동일하게 만든다.

                     구조덩어리로부터 문법, 어휘, 문장 지식을 얻게 해준다.       

  

 

덩어리 만드는 방법

 

*   문장에서 명사로부터 만들어지며, '명사까지'가 하나의 덩어리이다.

     [Still others]   [enjoy the fresh air]   [at the sea shore.]

 

    무조건 단문이던 복문이던 관계없이, 명사 다음에서 끊으면 덩어리가 쉽게 생성된다.

 

*.  문장에서 연속된 명사어는 하나의 명사어로 간주한다.

      [The police]  [asked him many questions]  [about the accident.]

           him many questions ; 두개의 명사어지만 하나의 명사어로 간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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덩어리로 만들어진 문장 예

 

Kids / love to visit Dr. Grennberg,

  even though he / is a dentist.


This / is because he / likes to have fun,

  and he / wants the children / to have fun too.

While they / are waiting for their turn / to see the dentist,

 

the children / can listen to rock'n'roll music / or even play their own records.

 

When their turn / comes,

  they / are usually surprised,

  because Dr. Greenberg / likes to dress in costumes.


 

덩어리는 문법을 쉽게 해준다

 

*  He is good at speaking English.

=>전치사 다음에 명사가 반드시 있어야 함으로, speaking은 동명사이다.

(만약, a speaking English (명사구)이면 speaking은 현재분사이다.)

 

*  Watching TV too much is unhealthy

=> Watching TV 가 주어(명사) 자리에 있음으로, watching은 동명사이다.

 

*  It is no use talking to me.

    (나에게 말해봐야 소용없다.)

=> It is no use / talking to me.

 use가 명사임으로 talking은 분사처럼 보인다.

 실제 문법적으로는 'talking to me'는 It의 자리에 있던 것임으로 동명사이다.

 Talking to me / is no use.

 


 

덩어리는 단어를 쉽게 암기시켜준다

 

You mean bachelors like you have problems.

=> You / mean bachelors / like you / have problems.

 

위의 bachelors라는 단어를 몰라도 품사를 알 수 있다.

 

Don't give up your hope.

I / hope you / will come soon.

 

hope 처럼 영어의 많은 단어는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고, 동사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들은 덩어리의 관점에서 보면, 그 품사를 쉽게 알 수 있다.

기능어의 위치에 있으면 동사이고, 명사어의 위치에 있으면 명사이다. 

사전이나 단어장에서 품사를 인식하면 단어암기가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실천이 중요!

 

덩어리 끊기는 100번 눈으로 보는 것보다, 자기가 직접 끊어보면 덩어리가 쉽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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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말 : 누구나 누구나 누구나 이해방식이

 

같아야 한다.

 

만약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코드(억양, 덩어리)가 같지 않으면 의사전달이 어렵다.

결국 정철 덩어리는 엉터리라는 것이다. 어린이와 성인은 같은 코드여야 한다.

덩어리는 지식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말을 할 수 있는 어린이도 알 수 있을 만큼 쉽고 정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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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가 안가거나 의심이 발생하면 위 문장을 선택해서 그 문장에서 대해서 질문하세요!!!


출처 : Tong - 프랑세즈님의 English 공부하자!!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