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initive(부정사)

* 왜 부정사를 부정사(infinitive)라고 하나?

부정사 강의로 곧바로 들어가기 전에 몸풀기로 "부정사"라는 말의 뜻을 한 번 알아볼까요? 부담 갖지 말고 읽어 보세요. 몰라도 별 지장 없는 내용이니까요. 물론 알면 더 좋겠지만요.

중고교 시절에 "동명사는 동사+명사의 성격을 아울러 가지기 때문에 동명사라고 한다."는 설명을 들은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부정사에 대해서는 그렇게 명쾌한 설명을 들어본 적이 별로 없으실 겁니다. 물론 가끔 설명해 주는 선생님들도 계시겠죠.

대부분 올바르게 설명해 주시지만 가끔씩 "근거 없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도 있답니다. 예컨대, "부정사는 명사적 용법, 형용사적 용법, 부사적 용법 등으로 기능을 꼭 집어 규정할 수 없는 말이기 때문에 부정사라고 한다."고 설명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그야말로 "민간어원설"입니다. 아무런 근거 없이 자기 맘대로 하는 생각이라 이거죠. 그러면 정답은 뭐냐?

*부정사는 주어의 인칭과 수, 시제에 의해 모양을 규정(定)당하지 않는(不) 말(詞)이다.*

다음 두 문장을 보세요. 특히 go의 모양을 중점적으로 보세요.

a) He goes to school.
b) He went to school.

다음 네 문장을 보세요. 특히 go의 모양을 중점적으로 보세요.

c) He wants to go to school.
d) He wanted to go to school.
e) He can go to school.
f) He could go to school.

a) 문장과 b)문장의 경우에 동사 go는 주어의 인칭과, 단수/복수 여부, 문장의 시제 때문에 모양이 goes, went 등으로 변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주어의 인칭, 수, 시제가 go의 모양을 규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주어의 인칭과, 수, 시제에 의해 모양을 규정당하는 말을 우리는 "정사"라고 보아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문장의 술어 동사들은 모두 정사겠지요?

c), d), e), f)의 경우에는 go는 주변 상황과 관계 없이 계속 모양이 go입니다. 주어의 인칭과 수, 시제의 의해 모양을 규정(定) 당하지 않았습니다(不). 따라서, "불변화사"라고 볼 수 있겠죠? 이러한 불변화사를 우리는 "부정사"라고 합니다. c), d)를 우리는 to 부정사라고 하고 e), f)를 원형 부정사라고 합니다.


  이것은 no, not같은 부정어가 아니다.  부정사라는 것은 to동사의 원형을 합친 것 일체를 부정사라고 한다.

  I went to the station to see her off.

                       ①                 ②

  ①에서 to가 나왔는데 다음단어가 the station(명사)이다.  이 to는 전치사다.  부정사가 아니고 ②에서 to + see(동사의 원형)다.  이와 같이 (to + 동사의 원형)일체가 부정사이다.  이 to가 see의 본래의 의미와 합쳐져서 '보는 것'(명사), '볼'(형용사), '보기 위하여'(부사)등으로 해석되고 크게 3가지로 나누어서 사용되는 것이다.

 

1. 명사적 용법 (…하는 것)

  영어에서는 '…하는 것', '하기'를 명사로 취급하고 명사의 기능 그대로 문장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로 사용된다.

  ① 주어로서

     To tell a lie is wrong. (거짓말하는 것은 나쁘다.)

  ② 보어로서

     My wish is to see her at once. (My wish = to이하) (나의 소망은 즉시 그녀를 만나는 것이다.)

  ③ 동사의 목적어로서

     I want to read an interesting book. (나는 재미 있는 책을 읽기를 원한다.)

     ※ 동사의 목적어로 사용되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I am fond of to read an interesting book. (×) (나는 재미있는 책을 읽기를 좋아한다.)

  ④ 가주어와 진주어

     영어에서 주어와 목적어는 긴 구나 긴 절을 내용이 맞다 하더라도 그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가주어와 가목적어를 사용한다.

     To tell a lie is wrong. (거짓말하는 것은 나쁘다.)

         주어

     It is wrong to tell a lie. - a) (거짓말하는 것은 나쁘다.)

      가주어                    진주어

        그런데 누가 거짓말을 하느냐? 그 주인공이 없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It is wrong for you to tell a lie. (네가 거짓말하는 것은 나쁘다.)

     여기 for you에서 you는 거짓말하는 주인공이다.  이와 같은 것을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라고 한다.(잠시 후 설명)

  ⑤ 가목적어와 진목적어와의 관계

     I think it wrong for you to tell a lie. - b)

      주어        가목적           의미상의 주어     진목적

    예문 a)에서 it는 가짜일망정 주어였다.  b)에서 너는 it≠I이니까 목적어이다.  그런데 실제의 뜻이 없다.  진짜는 'to tell a lie'이다.  이와 같은 관계에서 it를 가목적어라고 하는 것이고 대개가 제5형식으로 사용된다.

    I found it difficult for him to solve the problem.

     주어        가목적             의미상 주어              진목적

   (나는 그가 그 문제를 푼다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⑥ 의문사 + 부정사 = 명사구

     의문사 + 부정사는 전부 명사구로 취급되며 who, whose, why는 예외다.

     I don't know what to do with these books. (나는 이 책들을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지를 모르겠다.)

    = I don't know what I should do with these books.

    I know how to drive a car. (나는 자동차 운전하는 방법을 안다.)

    = I know how  should drive a car.

    I know where to go. (나는 어디로 갈 것인지를 안다.)

    = I know where I should go.

    ※ see와 know, tell, show는 반드시 의문사 + 부정사의 공식을 써야된다.

    I know (see) to drive a car. (×)

    I know (see) how to drive a car. (○)

 

2. 형용사적 용법

  형용사의 용법에 한정적용법과 서술적용법이 있듯이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에도 명사 바로 뒤에서 그 명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과 주격보어 역할을 하는 서술적 용법이 있다.

※ 형용사의 두 가지 용법 : 명사를 수식한정한다.(…해야 할, …할)

1) 한정적 용법

   He is a tell man. (그는 키 큰 남자이다.) [한정적 용법]

           (형용사가 man을 직접수식)

   He is tall. (그는 키가 크다.) [서술적 용법]

       (tall은 형용사로서 주격보어)

   I have a lot of things to do today. (나는 오늘 해야 할 일이 많다.)

                              (things를 수식)

   Give me some water to drink. (마실 물 좀 주시오.)

                        (water를 수식)

   Mr. John is not an easy man to talk with. (존씨는 함께 얘기하기에 쉬운 사람은 아니다.)

                                  (man을 수식)

   She has an apple to eat. - a) (그녀는 먹을 사과가 있다.)

   She has a spoon to eat with. - b) (그녀는 먹을 수저가 있다.)

   ※ a)에서는 먹다의 목적어가 사과다.  b)에서는 먹다의 목적어가 수저가 아니고 수저를 가지고(with)먹다라는 뜻이다.

   She has no house to live in. (그녀는 살 집이 없다.)

   She has a chair to sit. (×) - a) (그녀는 앉을 의자가 이다.)

   She has a chair to sit on. (○) - b)

   ※ a)에서는 의자를 앉는다는 뜻이 아니고 b)에서 의자 위에 앉는다는 뜻이다.

2) 서술적 용법 : 일명 be + to용법

   They are to arrive here tomorrow afternoon. (예정)

   (그들은 내일 오후에 여기 도착할 예정이다.)

   We are to obey our parents. (당연) (우리는 양친에게 복종해야 한다.)

   She was never to see her father again. (운명) (그녀는 아버지를 다시 못보게 되었다.)

   The missing child was never to be found out in the woods. (가능)

   (행방불명된 어린이는 숲에서 찾아낼 수 없었다.)

   If you are to be happy, you must do your best. (소망)

   (행복해지고 싶으면 최선을 다해야 한다.)

   ※ 위의 예문 다섯가지에 전부 be + to가 등장했는데 이것들을 구별하는 방법, 1. 예정에는 가까운 미래(tomorrow afternoon)를 나타내는 부사구가 대개 나오고 2. 당연에는 그 내용이 지극히 당연한 것들이고 3. 운명에는 주어의 생애전체에 대한 내용이고 4. 가능에는 be동사 다음 부정사가 대개 수동(to + be + found)이고 5. 소망에는 if절 즉 종속절의 내용이 좋고 행복한 것 들 뿐이다.

 

3. 부사적 용법

  부사적 용법은 …하기 위하여, …한다면, …감정이∼해서 등이 영어에서는 전부 부사로 취급되기 때문에 상기와 같은 것을 부사적 용법이라고 한다.

1) 목적 (…하기 위하여)

   We eat to live not live to eat. (우리는 먹기 위하여 사는 것이 아니라 살기 위해서 먹는다.)

2) 결과 (…하서 …했다.)

   영어에서는 일반적인 해석이 주어에서 맨끝으로 갔다가 거꾸로 거슬러 올라간다.  즉

   I went to the airport to see him off. (나는 그를 전송하기 위하여 공항으로 갔다.)

    ①    ④             ③                      ②

   그런데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중 결과는 어디까지나 그 내용이 결과이니까 우리말 순서대로 그 해석이 자연스럽게 오른쪽으로 간다.

   He lived to be ninety years old.

   (그는 90세가 되도록 살았다.)

   (그는 90세가 되기 위하여 장수했다.) (×)

   One morning he awoke to find himself famous.

   (어느날 아침 그는 깨어보니까 자신이 유명해진 것을 알게 되었다.)

   (어느날 아침 그는 자신이 유명해지기 위해서 깨어났다.) (×)

   He worked hard only to fail in the test.

   (그는 시험에 실패하기 위하여 열심히 공부했다.) (×)

   ※ only to는 99.9%가 결과이다.

                                  live        살아서

   ※ 결과로서 흔히 사용되는 것은 grow  + to  자라서

                                  awake       깨어보니

3) 감정의 원인…해서 감정(희·노·애·락)이 어떠하다.

   I am glad to hear of your success. (당신의 성공을 듣게 되서 기쁘다.)

          기쁨

   I am sad to hear of your failure. (당신의 실패를 듣게 되서 서글픕니다.)

4) 판단의 근거(이유) …하는 것을 보니

   He must be foolish to believe such a thing.

   (이런 것을 믿는 것을 보니 그는 어리석음에 틀림없다.)

   ※ 왜 어리석은가에 대한 이유로서 '이런 것을 믿는 것을 보니'이다.

5) 조건 (…한다면)

   To hear him speak English, you would take him for an American.

   ※ 윗문에서 you would take…에서 would가 가정법 과거니까 앞에 to hear는 If you heard him speak English. 뜻이다.

   (만약 그가 영어하는 것을 듣는다면 그를 미국인으로 잘못 볼텐데.)

6) 양보 (…한다 할지라도)

   To do your best, you will never finish it in an hour.

   (최선을 다한다 할지라도 당신은 한시간에 그것을 끝내지는 못할 것이다.)

   ※ 최선을 다한다는 내용에 부응하지를 못하고 그 일을 끝내지 못한다는 상치된 내용일 때는 양보를 의미한다.

7) 형용사의 수식

   부사의 본래의 기능이 동사, 부사, 형용사를 수식한다는 취지에 부응키 위한 것이다.

   The water in this bucket is good to drink. (이 양동이의 물은 마시기에 좋다.)

                                   형용사

8) 부사 수식

   이것은 7)과 같은 맥락이다.

   She is old enough to go there alone. (그녀는 거기에 혼자 갈만큼 나이를 먹었다.)

                    부사

9) 독립 부정사

   독립적으로 씌워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경우인데 숙어처럼 외어 두는 것이 편하다.

   to begin with(우선), to make matters worse(설상가상으로)

   strange to say(이상한 얘기지만), to make a long story short(간단히 말해서), to do him justice(그를 공평히 평하자면), to be frank with you(솔직히 말해서), to say the least(줄잡아 말하면), so to speak(말하자면) 등

10) 감탄을 나타내는 특수구문

    문두에 부정사가 나오고 문미에 !(감탄문)가 있으면 부정사가 감탄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To marry before my brother and leave him with none to take care of him!

    (내가 형보다 먼저 결혼해서 그를 돌볼 사람없이 그냥 버려 두다니!)

 

4. 원형 부정사(또는 to없는 부정사)(Root infinitive)의 용법

   I want you to go there. (I≠you, you = to go) (나는 네가 거기 가기를 바란다.)

   즉 제5형식이다.  이와 같이 제5형식에서 to go처럼 to가 있는 부정사를 사용하는데 지각동사와 사역동사가 제5형식으로 사용될 때 to를 안쓰고 이것을 원형부정사라고 한다.

1) 지각동사(see, hear, feel, watch, observe, notice, perceive)등의 목적보어가 되는 경우

   I saw him enter the room. (나는 그가 방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I felt the earth shake. (나는 지구가 흔들리는 것을 느꼈다.)

   ※ 수동태가 되면 다시 to를 쓴다.

   He was seen to enter the room.

2) 사역동사(let, make, bid(명령하다), have, help)의 목적보어가 되는 경우

   I will have him do it. (그에게 그것을 하도록 시켜야겟다.)

   Let him come at once. (즉시 그로 하여금 오도록 하시오.)

   ※ 영국에서는 보통 help뒤에 to를 붙이고 미국에서는 붙이지 않는다.

   Please help me (to) solve the problem. (제발 내가 그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도와주시오.)

3) 원형부정사의 관용적 용법과 문장 전환

   You had better go home before it rains.

                     to go(×)

   = It would be better for you to go home before it rains.

   (비가 오기 전에 귀가하는 것이 좋은 텐데.)

   He cannot choose but say so. = There is no choice for him but to say so.

   ※ 여기서 but는 '제외하고'의 전치사이다.

   ※ 두 문장을 기억하기 좋은 방법은 문장의 주어가 의미상의 주어로 바뀌면 원형부정사에서 to가 있는 일반부정사로 전환된다.

   I cannot help(or resist) laughing at such a funny sight.

   (나는 이런 우스운 광경을 보고서 웃지 않을 수 없다.)

   ※ help는 피한다는 뜻이다.

    There is nothing for it but to obey him. (그에게 복종하는 수 밖에는 없다.)

                   뜻이 없음

   ·for it = 의미가 없다.

 

5. 부정사의 시제

  단순부정사∼to + 원형동사∼주절의 시제와 같거나, 이후의 시제를 나타낸다.

  완료부정사∼to + have + p.p∼주절의 시제보다 이전 시제를 나타낸다.

1) 단순부정사

   It seems that he is ill. (복문)

           현재                 현재

   = He seems to be ill. (단문) (그는 아픈 것처럼 보인다.)

                단순 부정사

   It seemed that he was ill. (복문)

            과거                    과거

   = He seemed to have been ill. (단문) (그는 아팠었던 것처럼 보인다.)

   ※ …처럼 보이기 이전에 아팠었다는 사실.

3) wish, hope, desire, expect to mean to(…의미하다), intend to(…를 의도하다)와 같이 소망, 의도를 나타내는 동사 다음에 오는 부정사가

① 단순부정사(to + 원형동사)이면 술부동사 이후(미래)의 시제를 나타낸다.

   I expect to succeed.

         소망의 동사     단순부정사

   = I expect that I shall succeed. (나는 성공할 것을 기대한다.)

                                        I did not.

   I hoped to visit you this morning. but                     -a)

                                         I could not.

② 완료부정사(to + have + p.p)이면 실현되지 못한 과거의 소망을 나타낸다.

   I hoped to have visited you this morning. -b)

        소망의 동사의 과거완료 부정사

   = I had hoped to visit you this morning. -c)

         소망의 동사의 과거완료 단순부정사

   = I had hoped that I would visit you this morning. -d)

           소망의 동사의 과거와료 that절과 would

   (나는 오늘 아침에 당신을 방문하고 싶었지만 방문하지 못했다.)

                          I did not

※ 즉 a) b) c)에서는 but                 의 문장이 없어도 되지만 d)에서는 이것이 들어가야

                          I could not

되는데 중요한 내용이니까 소망의 동사의 시제와 부정사를 다시 한번 살펴봐야한다.

 

6)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① I want to see the movie. (나는 그 영화 보기를 원한다.)

   ※ want의 주어도 I이고 see의 주어도 I 즉, 의미상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의미상의 주어는 생략한다.

I expect him to come. (제5형식)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보어

  We thought him to be honest. (우리는 그를 정직하다고 생각했다.)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보어

  ※ 의미상의 주어가 문장의 목적어인 경우는 생략한다.

  I expect for him to come. (×)

③ It is impossible to pass the examination. (시험에 합격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 의미상의 주어가 일반주어 일때는 생략한다.

It is impossible for him to pass the examination. (그가 시험에 합격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가주어                      의미상 주어                진주어

   ※ 형용사가 나오는 문장에서 의미상의 주어는 'for(of) + 목적어'의 형식이다.

It is very kind of you to come. (네가 와주면 참 친절한 일이지.)

   가주어                    의미상의 주어   진주어

   ※ 성격모사의 형용사 : kind(친절한), stupid, silly, foolish, idiotic(어리석은), wise, clever, sensible(현명한), considerate(사려깊은), careful(주의깊은), careless(부주의한), good-natured(착한), ill-natured(악한), good-tempered(상냥한), bad-tempered(심술궂은) 등

 

7. 부정사 구문과 절

① 명사적 용법의 부정사 → 명사절

   It is said that Seoul is a city worth visiting.

   가주어                            진주어(명사절)

   = Seoul is said to be a city worth visiting. (서울은 구경할만한 도시라고 한다.)

                        명사적 용법 즉 명사구

② This is the house in which she lives. (이것은 그녀가 살 집이다.)

                        house에 대한 형용사구

③ 부사적 용법의 부정사 → 부사절

1) 목적 : to(or in order to, so as to) = so that∼may(or might)

   He stepped aside for her to enter.

   = He stepped aside so that she might enter. (그는 그녀가 들어가도록 옆으로 비켜섰다.)

2) 결과 : to = and, but

   He awoke to find the sun shining.

   = He awoke and found the sung shining. (그는 잠을 깨보니 해가 빛나고 있음을 알았다.)

3) 이유 : to = because

   I am glad to see you.

   = I am glad because I see you. (당신을 만나서 기쁩니다.)

4) too∼to = so∼that∼can, so∼that∼cannot

   He is so tall that he can touch the roof.  -a)

          주절                               종속절

   = He is tall enough to touch the roof.

   = He is so tall as to touch the roof. (그는 매우 키가 커서 지붕에 닿을 수 있다.)

   ※ He works hard so as to succeed in life. (그는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한다.)

   so as to 세 단어가 나란히 연결되면 '…하기 위하여'이고 so tall as to이면 너무나 …해서…을 할 수 있다의 의미가 된다.

   He is so tall that he cannot stand in a bus. -b)

             주절                            종속절

  (그는 너무나 키가 커서 버스에 서 있을 수 없다.)

  = He is too tall to stand in a bus.

  English is so easy that he can understand it. -c)

  = English easy enough for him to understand. (영어는 너무 쉬워서 그는 그것을 이해할수 있다.)

  The coffee is so hot that she can't drink it. -d)

  = The coffee is too hot for her to drink. (그 커피가 너무 뜨거워서 그는 그것을 마실 수 없다.)

  ※ a) b) c)의 네 문장의 주절은 다 같은 so∼that문장이다.  그런데 종속절은 a) c)가 can의 가능의 내용이다.  그러면 enough to의 형식을 취하고 b)와 d)는 종속절 문장 내용이 cannot이라는 불가능이다.  그러면 too∼to의 형식을 취하는 것이고 c)에서 문두의 English와 문미의 it이 같다.  그러면 단문으로 고치면 it는 생략되고 마찬가지로 a)에서 coffee와 문미의 it이 같다.  같은 취지로 단문이 되면 it는 생략된다.

 

8) 기타

1) 부정사의 부정은 부정사 바로 앞에 not, never를 붙어 not to, never to의 형식으로 나타낸다.

   I told him to do it. (나는 그에게 그것을 하라고 했다.)

   → I told him never to do it. (나는 그에게 그것을 하지 말라고 했다.)

   I decided to marry her. (나는 그녀와 결혼하기로 결심했다.)

   → I decided not to marry her. (나는 그녀와 결혼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2) only too ∼to ∼ (더할 나위 없이…해서…하다)

                  glad

   I'm only too               to come. (오게 되서 더할 나위없이 기쁘다.)

                  pleased

   ※ too∼to사이에 감정의 분사(형용사)가 오면 긍정으로 해석되는 경우가 있다.

3) have only to (∼하기만하며 된다.)

   If you have done your best, you have only to wait.

   (최선을 다했으면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4) know(s) better than to (…하리만치 어리석지는 않다.)

   He knows better than to do such a thing.

   = He is not so foolish as to do such a thing.

   = He is wise enough not to do such a thing.

   ※ 윗 문장을 직역하면 than이하 보다는 더 많은 것을 안다는 뜻이니까 than이하 할정도로 어리석지는 않다는 뜻이다.

5)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문중에 있고 생략되었다고 간주될 때는 수동형 부정사는 쓸 수가 없다.

   He has no apple to eat. (○)          He has no apple to be eaten. (×)

   그러나

   There is no apple to eat. (○)        There is no apple to be eaten. (○

6) for + 명사 + to + 동명사의 원형에서 그 앞에 전치사가 올 경우 생략한다.

   I am waiting for her. (나는 그녀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 her는 동사구 wait for의 목적어다

   I am waiting for her to come. (나는 그녀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 wait for her to come에서는 to come의 의미상의 주어라서 for가 또 한번 나와야겠지만 생략된다는 뜻이다.

   You may rely on him to come. (너는 그가 올 것을 믿어도 좋다.)

   You may rely on for him to come. (×)

7) 수동의 의미를 지닌 부정사

   He is to blame for it. (그는 그 일로해서 비난 받아 마땅하다.)

   He has a house to let. (그는 세놓을 집이 한 채있다.)

   상기 문장에 blame(…을 비난하다(타동사)), let(…을 세놓다(타동사))이지만 관용적으로 수동태를 만들기 위한 be동사 없이 수동태의 의미로 사용한다.

8) 분리 부정사

   to와 원형동사 사이에 부사가 들어가 있는 형태로 부사가 부정을 수식하는 것을 나타내는 용법이다.

   It is impossible for me to entirely understand her.

   (내가 그녀를 완전히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9) 대부정사(代不定詞)

   영어에서는 반복을 가능한 피하기 때문에 부정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한 부정사를 대부정사라하고 to에 억양을 높힌다.

   You may go home if you want to. (go home) (집에 가고 싶으면 가도 좋다.)

10) 부정사와 동명사 중 부정사만을 목적으로 취하는 동사

    resolve, determine, decide(이상 결심하다.), desire, wish, hope, expect(이상 소망하다), care to(좋아하다), manage to(겨우∼하다), mean to, intend to(의도하다), pretend(∼인 척하다), refuse(거절하다) 등

    I decided to go there. (○)

    I decided going there. (×) (나는 거기에 가기로 결심했다.)

    He pretended to sleep. (○)

    He pretended sleeping. (×) (그는 잠자는 척했다.)

    ※ 부정사와 동명사나 모두 명사적 용법인데 부정사를 사용해야 한다.(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