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괜찮은 영화를 만든 견자단의 "엽문"을 보고나서

오랜만에 괜찮은 영화를 만든 견자단의 "엽문"을 보고나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견자단이 주연한 엽문이라는 영화는 영춘권과 관련된 실존 인물을 근거로한 영화이다.


본 영화는 극장에서 보시길 추천합니다.

기존의 단순한 오락 액션 영화를 견자단이 찍었다면...

사실 액션씬 말고는 그 동안 볼게 없었다. 그런데..



이번 엽문이라는 영화는 그 시기에 중국과 한국이 일본으로 부터 비슷한 시기에 침략을 받아서 고통을 받았기에..
왠지 의미부여가 되는 영화이기도하다.

아래는 예고편입니다.


한국의 임시정부가 생긴지도 오늘로써 90주년이 되다보니  감회가 새롭지 않을 수 없다.

만약, 저 시기에 필부로 생을 살아가고 있었다면 나도 나라를 위해서 애국을 생각 할 수 있었을까...

과연, 저런 상황에서 과감하게 민족과 국가를 생각 할 수 있었을까??   되새김질해보면..  기존의 독립운동가들이 얼마나 대단한 분들이셨는지 새삼스럽게 느껴진다.

이 영화의 큰 틀과 스토리는 "영춘권의 고수인 엽문이 영춘권을 사용해 중국 인민들의 단결력을 고취시켰다"

 

견자단(甄子丹)

출생 : 1963년 7월 27일 (중국)
신체 : 173cm
데뷔 : 1984년 영화 '소태극'
수상 : 2008년 세계스턴트어워드 외화부문 최고액션상
홈페이지 가기 : http://www.donnieyen.net/




이렇게 한 문장으로 정리가 가능하겠다.  물론 배경지식으로 살을 붙이혐 한도 끝도 없겠지만. 
그러면.  이 영화를 재미있게 볼려면 어느 정도의 배경지식을 알고 보는게 좋을 것 같다.

이런 비슷한 영화들이 황비홍, 정무문등으로 익히 익숙하기에 비교된 배경지식을 쌓고 본다면 재미가 가중 될 것이다.

영춘권에 대한 소개 블로그 글(새창)

곽원갑과 엽문

영춘권
영춘권 (詠春拳, Wing Chun)은 중국 남권 의 일파로 서양에선 '윙천' 또는 '차이니즈 복싱'이라고 불린다. 여성에 의해 탄생한 최초의 권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간결한 기술, 빠른 근접전 공방을 장기로 한다. 역사 기원 영춘권의 탄생에 대해서는...
http://ko.wikipedia.org/wiki/%EC%98%81%EC%B6%98%EA%B6%8C



기존의 유명한 무술인들은 익히 영화로 소개가 많이 되었기에... 엽문에 대한 영화는 신선도 면에서 새롭게 다가온다.  게다가 영화 내에서 견자단이 영춘권을 보여주는데 그 주먹지름의 빠름에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이연걸도 상당히 발권이 빠르다고 알려져있는데 실제 영화에서 견자단처럼 저렇게 연타로 보여준 적이 없어서 아쉬운 점이 있다.  어디선가 풍문으로 들으니 이연걸의 발권은 너무 빨라서 카메라가 못 잡아서 일부러 늦게 한다는 말도 있긴하던데...

견자단의 모습을 보면 대충 어떤 방식일지 상상이 간다.

이 엽문이라는 영화가 기존의 견자단 영화에 비해서 볼만한 점은 실화를 어느 정도 바탕으로 했으면 스토리가 탄탄하며.... 영화가 주고자 하는 메시지가 강하게 담겨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티즌들의 평을 봐도 액션과 민족(애국)주의가 잘 녹아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극장에서 봐도 전혀 돈이 아깝지 않을 영화이다.

극장에서 보시라고 권하고 싶은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는 닮은 꼴 배우 2명이 나옵니다.  저만 그렇게 느끼는지는 모르겠지만.

웅대림(熊黛林)

출생 : 1981년 10월 10일 (중국)
신체 : 178cm, 53kg

 

엽문에서 견자단의 부인역으로 나오는 웅대림


 
지금은 고인이 되신 분


왠지 비슷한 것 같다.


그리고 일본 장군역할의

ikeuchi hiroyuki, 히로유키 이케우치 (본명:池內博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배우와 브리즌브레이크의 석호필과 너무나 닮은 것 같다.

헤어스타일 때문에 그런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엽문 영화의 정보를 간단하게 보면..출처(네이버)

기본정보
액션, 드라마 | 홍콩 | 106| 개봉 2009.04.16
감독
엽위신
출연
견자단(영춘권 고수, 엽문), 임달화(주청천), 웅대림(엽문의 아내, 장영성)... 더보기
등급
국내 12세 관람가   
공식사이트
http://www.ipman2009.co.kr/
http://www.ipman-movie.com/

줄거리

이소룡이 존경했던 단 한 사람

1930년대 중국, 수많은 무술가들의 메카가 된 불산. 그 곳에서 ‘엽문’은 빠른 스피드와 강력한 힘을 자랑하는 영춘권의 고수이자, 백전불패를 자랑하는 신화와 같은 실력으로 중국 전역에 명성을 떨친다. 그러던 어느 날, 일본이 중국대륙을 침략해 중일전쟁이 발발하고 불산은 일본의 식민지배 하에 놓이게 된다. 일본은 먼저 ‘민족혼 말살정책’의 일환으로 불산의 무술가들을 비열한 방법으로 하나하나 격파해 나간다. 심지어 이로 인해 죽음에 이르는 무술가들이 늘어가자 엽문은 큰 충격에 빠진다. 그 후 엽문은 제자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던 자신의 신념을 버리고 국민들이 일본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지킬 수 있도록 무예를 가르치며, 중국의 자존심을 되찾기 위해 자신의 무술로 일본에 저항하는데...

제작노트

“우리의 무술은 ‘인(仁)’을 기본으로 남을 헤아릴 줄 안다.
그러므로 너희 일본은 평생 이해할 수 없는 이치이며, 무술을 논할 자격이 없다!”

중국 광동의 불산에서 태어난 엽문(1893~1972)은 7세의 어린 나이에 무술을 시작하여, 16세가 되던 해 ‘영춘권’의 대가 ‘양벽’ 밑에서 수학하며 무술실력이 장족의 발전을 이룬다. 이후, 불산에 있는 다른 무인들과의 교류와 대련을 통해 그의 명성은 중국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그러던 중 중일전쟁이 발발하고 중국이 일본의 손아귀에 들어가자, 애국심이 투철했던 엽문은 일본군을 위해 일하기를 거부하며 가난한 생활을 자처하였고, 중국인들이 일본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지킬 수 있도록 자기방어 수단이 뛰어난 호신무술 ‘영춘권’을 가르치며 일본에 맞서 중국의 자존심을 지켜냈다. 해방 후, 홍콩으로 건너간 엽문은 개인에게 맞는 차별화된 교육 방식으로 홍콩 전역에 ‘영춘권’의 붐을 주도하였으며, 전통무술의 대중화에 앞장섰다. 특히, 당시 13세의 이소룡을 제자로 받아들여 훗날 이소룡이 가장 존경하는 스승이자 ‘절권도’의 기본원칙과 그 사상의 중심이 된 인물로도 유명하다. 겸손한 성품을 가진 그는 영춘권의 대가로서 절대 거만한 모습을 보이지 않았고, 홍콩에 자리를 잡은 후 영춘권과 무술계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영춘권에 대한 끝없는 열정과 무술인에 대한 존경심은 물론 국가와 민족을 진정으로 아끼고 사랑했던 영춘권의 대가이자 중국을 대표하는 무술인으로 중국인들에게 여전히 존경 받고 있다.


“영춘권은 ‘엄영춘’에 의해 창시되어 ‘양찬’의 손으로 뿌리내려지고,
‘엽문’이 널리 번영시킨 무술이다.”

중국 명나라 말, 청나라의 압박을 피해 후난마을로 피신한 소림의 ‘오매선사’는 동네건달에게 결혼을 강요 당하고 있던 두부장사의 딸 ‘엄영춘’을 돕기 위해 여성의 신체에 적합한 무술동작을 가르쳤고, 무술에 타고난 재능을 가진 그녀는 이 무술을 직선적이고 간결한 호신무술로 승화시켜 자신의 이름을 딴 ‘영춘권’으로 탄생시킨다. 여성의 자기 방어를 위한 수단으로 만들어진 영춘권은 자세가 높고 부드러우며 실용성까지 겸비한 실전무술이다. 이후 그녀의 남편인 ‘양주박’에게 전수된 ‘영춘권’은 그의 제자 ‘황화보’와 ‘양이제’ 등에 의해 영화 속 배경인 중국 광동의 ‘불산’에서 새롭게 태동하게 된다. 계속해서 발전을 거듭한 영춘권의 기술은 영춘권의 왕이라 불린 ‘양찬’을 거쳐 그의 제자인 ‘진화순’에 이르러 제대로 된 권법으로 재확립된다. 그리고 그의 수제자인 ‘엽문’에 의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실용무술로 재탄생, 비로소 대중화에 이르게 된다. 여기에 ‘이소룡’의 인기를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알려지면서 중국을 대표하는 무술로 자리잡게 된다.


전대미문! 유일무이! 상상초월!
이소룡의 스승이자, 중국 무술의 전설 ‘엽문’의 감동 실화가 펼쳐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엽문 - 8점
엽위신

감독 : 엽위신
주연 : 견자단, 임달화
제작사 :
배급사 : CJ 엔터테인먼트
제작국가 : 홍콩
등급 : 12세 관람가
상영시간 : 105분
장르 : 드라마, 액션
개봉일 : 2009-04-16
홈페이지 : http://www.ipman2009.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