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외수의 "하악하악"

하악하악 - 10점
이외수 지음, 정태련 그림/해냄

"가끔 지하철에서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을 보곤한다...
어깨 넘어로 보니...

역시 이외수란 작가는 독특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어쩌면 너무나 노말하면서도 독특한..

갑자기 벽오금학도가 생각난다"


특유의 괴벽으로 인해 '바보 같은 천재', 혹은 '광인 같은 기인'으로 불리며 뚜렷한 개성의 문학 세계를 구축해온 작가 이외수의 신작 에세이. 거친 숨소리'를 뜻하는 인터넷 어휘 '하악하악'은 작가 이외수에 의해 은밀한 주문으로 변신한다. '팍팍한 인생을 거침없이 팔팔하게 살아보자, 하악하악!'

이외수는 2007년 3월 '플레이톡'(www.playtalk.net/oisoo)이라는 홈페이지를 개설한 후 매일 1~10회 가량 글을 올렸다. 이 가운데 네티즌들의 댓글행진을 끌어내며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원고를 엄선하여, 화가 정태련의 세밀화와 함께 엮었다.

인터넷폐인으로 스스로를 '꽃노털(꽃미남처럼 사랑받을 만한 노인)'이라 일컫는 작가 이외수. 그가 45년 이상 피워온 담배를 끊고 금단현상으로 몸서리를 치면서, 24시간 네티즌과 교감하며 써내려간 글들이다.

'1장 털썩', '2장 쩐다', '3장 대략난감', '4장 캐안습', '5장 즐!'의 독특한 소제목 아래, 260여 편의 짤막하고 위트 있는 에세이가 실렸다. 화가 정태련이 그린 우리 토종 민물고기 세밀화 65점은, 3년에 걸쳐 전국의 산하를 발로 뛰며 구현한 작품들이다.



어떤 초딩이 이외수의 사진을 보고 "나 이 사람 누군지 알아"라고 말했다. 엄마가 대견하다는 듯 물었다. "이 사람이 누군데?" 그러자 초딩이 자신감에 찬 목소리로 대답했다. "해모수야." - 본문 17쪽에서

시간이 지나면 부패되는 음식이 있고 시간이 지나면 발효되는 음식이 있다. 인간도 마찬가지다. 시간이 지나면 부패되는 인간이 있고 시간이 지나면 발효되는 인간이 있다. 한국 사람들은 부패된 상태를 썩었다고 말하고 발효된 상태를 익었다고 말한다. 신중하라. 그대를 썩게 만드는 일도 그대의 선택에 달려 있고 그대를 익게 만드는 일도 그대의 선택에 달려 있다. - 본문 115쪽에서

그대가 만나는 사람들 중에는 조금만 시간이 흘러도 망각의 늪 속으로 사라져버릴 사람이 있고 아무리 많은 시간이 흘러도 기억의 강기슭에 남아 있을 사람이 있다. 혹시 그대는 지금 망각의 늪 속으로 사라질 사람을 환대하고 기억의 강기슭에 남아 있을 사람을 천대하고 있지는 않은가. 때로는 하찮은 욕망이 그대를 눈멀게 하여 하찮은 사람과 소중한 사람을 제대로 구분치 못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나니, 훗날 깨달아 통탄한들 무슨 소용이 있으랴. - 본문 55쪽에서



이외수 (작가프로필 보기) - 1946년 경남 함양군에서 태어나, 춘천교대를 자퇴했다. 1972년 「강원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견습 어린이들'로, 1975년 「세대」에 중편 '훈장'으로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면서 시작한 글쓰기가 벌써 30년을 바라보고 있다.

지은 책으로 장편소설 <꿈꾸는 식물>, <칼>, <들개>, <벽오금학도>, <황금비늘>, <괴물>, <장외인간>, 소설집 <겨울나기>, <장수하늘소>, <훈장>, 우화집 <사부님 싸부님>, 에세이 <내 잠 속에 비 내리는데>, <말더듬이의 겨울수첩>, <감성사전>, <그대에게 던지는 사랑의 그물>, <뼈>, <날다 타조>, <외뿔>, <내가 너를 향해 흔들리는 순간>, <바보바보>, <여자도 여자를 모른다>, 시집 <풀꽃 술잔 나비>, 시화집 <그리움도 화석이 된다>와 <글쓰기의 공중부양>, <하악하악> 등이 있다.

정태련 - 1963년 전남 광주에서 태어나 서울대 서양화과를 졸업했다. 다년간 생태관련 세밀화 작업에 전념했으며, MBC에서 일하기도 했다. 2007년 현재 북한강 상류에 위치한 작은 마을의 과수원에서 살고 있다. 그린 책으로 <달팽이 과학동화>, <보리 아기그림책>, <보리 어린이 동물도감>, <보리 어린이 식물도감>, <우리 땅에서 사라져가는 생명들>, <수많은 생명이 깃들어 사는 강> 등이 있다.


    

1장 털썩
2장 쩐다
3장 대략난감
4장 캐안습
5장 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