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어진 모공 좁히는 20가지 방법


여름철이면 늘어나는 피지 때문에 모공이 더욱 눈에 띄게 된다. 스킨케어부터 메이크업까지 번들번들 신경 쓰이는 모공을 좁혀 피부를 매끈하게 만드는 방법을 모두 모았다.

모공 케어에 대한 속설 엿보기

▼ 털을 뽑거나 깎으면 모공이 넓어진다

Yes or No 털이 빠지면서 모공이 눈에 띄게 되므로 넓어진 것처럼 느껴지지만 모공 크기가 변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털을 뽑으면 모공이 자극을 받아 피부에 미세한 상처가 생길 수 있다. 면도를 할 때도 마찬가지. 면도 부위의 각질이 함께 깎여나가 피부는 작은 자극에도 손상되기 쉽다. 손상된 피부는 탄력을 잃고 모공 또한 넓어지게 된다.

▼ 블랙 헤드를 손으로 짜면 모공이 넓어진다

Yes블랙 헤드는 모공에서 분비된 피지와 오염 물질, 노화된 각질 등이 공기에 닿으면서 산화돼 생긴다. 피지로 가득 차 있는 블랙 헤드를 모공이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손으로 힘을 주어 짤 경우 모공 벽을 손상시켜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이 된다.

▼ 스크럽을 하면 모공이 넓어진다

No 스크럽은 피부에 쌓인 각질을 제거해 모공 속 노폐물과 피지가 밖으로 원활하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오히려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단 스크럽제를 세게 문지르거나 자주 사용하면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지성용 스킨이나 아스트린젠트는 모공을 조여준다

No 지성용 화장수나 아스트린젠트에 들어 있는 알코올은 피부의 유분을 제거해준다. 때문에 피부가 진정되고 순간적으로 모공이 조여진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으로 늘어난 모공을 수축해주는 것일 뿐 모공을 작게 만들어 주는 것은 아니다. 모공에 유분이 쌓여 더 넓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을 뿐이다.

▼ 초콜릿, 라면, 과자 등은 모공을 넓게 만든다

Yes지방, 당분, 카페인 역시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 분비량을 늘린다. 초콜릿, 라면, 과자 등의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고 피지 분비를 조절해주는 비타민 B₂, B₃가 풍부한 양배추나 해조류 등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 술을 마시면 모공이 넓어진다

Yes술의 알코올 성분은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 분비를 왕성하게 만든다. 게다가 몸속 수분이 손실돼 피부 탄력이 떨어지므로 모공이 넓어지고 뾰루지나 여드름이 생기게 된다.

이자녹스 포어 클리닉 핫앤쿨 마스크 키트 열을 내 노폐물을 없애주는 핫팩과 콜라겐이 들어 있어 모공을 조여주는 쿨팩으로 구성. 핫팩 100ml, 쿨마스크 8장 3만원.

▼ 다이어트를 하면 모공이 넓어진다

Soso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모공이 넓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로 영양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므로 자연스럽게 모공이 넓어질 수 있다.

▼ 코팩은 모공 축소에 도움이 된다

Soso코팩은 블랙 헤드를 제거하는 간편한 방법. 하지만 너무 잦은 팩은 피부 보호막을 과도하게 없애 오히려 피지 분비를 촉진시킨다. 특히 시트 타입의 코팩은 피부를 자극해 모공을 넓힐 수 있다. 코팩은 일주일에 1~2회 정도 하되 먼저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주고 물로 씻어내는 워셔블 타입을 사용하도록 한다.

모공을 줄이는 20 가지 방법

1 메이크업은 반드시 지우고 잘 것!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는 피부가 재생되는 시간. 메이크업을 지우지 않고 잠들 경우 유분이 들어 있는 화장품 성분이 그대로 얼굴에 남아 피부 재생을 방해하고 노폐물과 엉겨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노폐물이 쌓이는 만큼 모공이 넓어진다는 것을 명심하고 잠자기 전 메이크업을 반드시 지울 것!

2 모공을 키우는 원인, 블랙 헤드를 없애자

한번 늘어난 모공을 줄이기란 어렵다. 피지 분비를 줄여 모공이 더 이상 커지는 것을 막거나 모공의 탄력을 증가시켜 작아 보이게 하는 것이 최선. 일주일에 1~2번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준 다음 스크럽제를 이용해 T존 부위를 중심으로 딥 클렌징하면 과잉 피지로 인해 모공이 늘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단 힘을 주어 박박 문질러 씻는 것은 금물. 지나친 자극은 피부의 정상적인 보호막까지 손상시켜 탄력을 잃게 만들므로 부드럽게 문지른다.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 모공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 오리진스 모던 프릭션 네이처스 젠틀 더마브레이션 크림 속에 함유된 쌀 성분이 묵은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한다. 6만3천원.

3 오일 클렌저 사용하기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오일에는 오일이다! 유분 덩어리인 피지는 기름으로 없애는 것이 가장 효과적. 오일 타입 클렌저를 이용해 부드럽게 메이크업을 닦아내고 특히 콧방울 주변은 한번 더 신경 써서 지운다. 오일 타입 클렌저는 식물성 오일인지 미네랄 오일인지에 따라 피부에 다른 영향을 미치는데, 식물성 오일은 클렌징 폼으로 쉽게 닦이지만 미네랄 오일은 피부에 남아 모공을 막기 쉬우므로 사용을 삼간다. 오일 클렌저를 사용한 후에는 클렌징 폼이나 세안 전용 비누로 거품을 충분히 낸 후 T존 부위를 다시 한번 씻어낸다.

◀슈에무라 하이퍼포먼스 발란싱 클렌징 오일 녹차 추출물이 피부 속 노폐물을 말끔히 없애고 포인트 메이크업까지 깨끗하게 닦아준다. 450㎖ 9만4천원.

4 세안은 미지근한 물로

뜨거운 물로 세안을 하면 블랙 헤드와 노폐물은 제거할 수 있지만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모공이 넓어질 수 있다.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고 마지막에 찬물로 헹궈 모공에 긴장을 주는 것이 좋다.

5 사우나는 적당히 즐긴다

노폐물을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돕는 사우나는 적당히 즐기면 피부에 도움이 되지만 자주 이용할 경우 피부 속 수분 소모량이 많아져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피부가 처져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이 된다. 사우나는 가끔씩 즐기되, 마지막에는 반드시 찬물 패팅으로 마무리하는 것을 잊지 말도록.

6 세안 후에는 찬 스킨으로 마무리

세안 후에는 모공이 늘어나지 않도록 피부를 차갑게 진정시키고 탄력을 주는 애프터 케어에 신경 쓴다. 스킨이나 에센스를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세안 뒤 두드리듯 발라주고 햇볕에 오랜 시간 노출됐거나 피부가 자극을 받았을 때는 화장솜에 찬 스킨을 듬뿍 묻혀 스킨팩을 해준다. 유분이 많이 들어 있는 화장품은 피지 분비를 촉진시켜 모공에 피지가 쌓일 수 있으므로 모공 전용 화장품을 사용한다.


1 아이오페 포어 컨트롤 세럼 우유 단백질이 처진 모공에 탄력을 주고 식물 추출물이 피지 분비를 억제해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막는다. 40ml 4만원대.

2 A3F[on] 포어 매니지 세럼 피지를 없애고 모공 때문에 울퉁불퉁해진 피부 표면을 매끄럽게 만든다. 40ml 5만원대.

3 라네즈 포어 타이트닝 에센스 백자인, 감초 추출물이 피지 분비를 조절하고 실리콘 폴리머 성분이 모공을 가려준다. 35ml 2만5천원대.

7 모공을 청소하는 바나나팩

바나나는 피부 각화 작용(묵은 각질이 떨어져 나가는 것)을 돕는 비타민 A와 단백질이 풍부해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고 모공을 조여주는 효과가 있다. 자극이 없어 민감성 피부에도 사용하기 좋다. 바나나를 으깬 다음 영양크림이나 비타민 E 오일(토코페롤)을 섞은 다음 우유로 농도를 맞춰주면 모공을 깨끗이 청소해주는 효과만점 팩이 완성된다.

8 블랙 헤드 제거에 좋은 달걀흰자팩

달걀흰자는 과잉 피지를 없애고 모공을 조여 탱탱한 피부로 만들어 준다. 달걀흰자 1개를 볼에 담아 거품을 낸 후 당귀 1작은술, 감초 ½작은술, 밀가루 1작은술을 넣고 섞어 팩을 만든 다음 눈과 입 주위를 피해 얼굴 전체나 블랙 헤드가 심한 부위에 바른다. 팩이 굳으면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 뒤 찬물로 마무리한다.

9 천연 모공 화장품, 타닌 이용하기

타닌은 과일과 야채에 들어 있는 떫은맛 성분으로 감, 녹차, 밤의 속껍질(율피), 삼백초 등에 들어 있다. 감잎이나 녹차잎을 뜨거운 물에 우린 후 차게 식혀 냉장고에 두고 수시로 바르거나 팩을 해주면 모공이 수축되는 효과가 있다. 덜 익은 풋감을 믹서에 갈아서 얼굴에 고루 바른 후 20분쯤 지나 씻어내거나 율피가루를 클렌징 오일에 섞어 세안하면 모공을 조이는 데 도움이 된다.


10 일석이조 레드와인 미용법

포도껍질 역시 타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포도를 껍질째 발효시킨 레드와인을 저녁 세안 후에 스킨 대신 듬뿍 바르고 자면 모공을 조일 뿐 아니라 레드와인의 항산화 물질이 피부 노화를 막아준다. 냉장 보관한 레드와인을 가제에 적신 후 얼굴에 덮어팩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11 삼백초 스킨 만들기

삼백초는 피부의 열과 독성을 없애고 피부 재생, 항균을 돕는 한약재로 염증성 피부질환을 없애는 등 여러모로 사용된다. 삼백초에 들어 있는 타닌은 수용성이므로 스킨으로 만들어두고 사용하면 좋다. 뜨거운 물 400cc에 삼백초잎 10g을 넣고 우려낸 후 물이 식으면 올리브오일 1작은술을 넣고 섞어 냉장고에 두고 사용한다.

12 향긋한 레몬 이용법

레몬에 들어 있는 비타민 C와 구연산은 신진대사를 돕고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 피부에 탄력을 준다. 레몬 1개를 즙 내서 청주 ½병과 섞어 일주일간 냉장 보관한 뒤 가제에 걸러 사용하면 피부를 탱탱하게 만드는 레몬 화장수가 된다. 레몬 2쪽에 바나나 ½개, 감초가루 적당량을 섞어 팩을 하는 것도 모공에 탄력을 주는 데 도움이 된다.


13 모공 탄력 높이는 도토리가루 세안제

타닌이 들어 있는 도토리를 말려 가루 낸 뒤 검은콩가루와 섞어 아침저녁 클렌징 폼에 섞어 사용하면 모공에 탄력이 생긴다.

14 가방 속 필수품, 오일 컨트롤 페이퍼

모공이 넓은 사람에게 오일 컨트롤 페이퍼는 필수품! 모공 속에 피지가 가득 찬 상태에서 메이크업으로 모공을 가린다면 피부 트러블이 생겨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이 된다. 때문에 모공을 가리는 메이크업을 하기 전이나 중간 중간 피지를 제거해 피부를 보송보송하게 만든다.

15 주기적인 필링으로 각질 싹~

묵은 각질이 제때 떨어지지 않아 모공을 막으면 피지가 표피 아래에 쌓여 기름 덩어리로 굳어지게 된다. 굳어진 피지는 점점 커져 모공이 늘어나는 원인이 된다. 필링제에는 죽은 세포를 피부에서 떼어내는 AHA 와 BHA 성분이 들어 있어 막힌 모공을 뚫어준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필링을 하면 모공이 커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AHA 와 BHA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

▶ 로레알 레노비스트 필링 키트 글리콜릭산 외 3가지 활성 성분이 각질을 제거하고 세포 재생을 돕는다. 1주일에 3번 4주간 사용. 6만5천원.

16 프라이머와 컨실러로 모공 커버

모공이 눈에 띄는 이유는 피부가 패여 있기 때문이다. 파운데이션이나 파우더는 얼굴의 평평한 부분에만 발려 모공이 더욱 도드라져 보인다. 모공의 푹 패인 부위는 프라이머나 컨실러 등의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으로 메워 고른 피부결로 만든 후 메이크업을 한다.

1 바비브라운 블레미쉬 커버 스틱 오일프리로 모공을 커버하고 피부톤을 차분하게 만든다. 카올린 성분이 과다한 피지를 조절한다. 2.3g 3만6천원.

2 맥 프렙 프라임 스킨 피부에 얇은 실리콘 막을 만들어 모공 등의 피부 굴곡을 메워준다. 30ml 3만7천원.

3 베네피트 닥터 필굿 유분을 제거해 번들거림을 없애고 모공과 잔주름을 감춰준다. 메이크업 위에도 바를 수 있다. 24g 4만2천원.

17 손가락을 이용해 화장하는 것은 NG!

유분을 함유하고 있는 파운데이션이나 메이크업베이스를 손으로 바를 경우 손에 있는 기름기 때문에 화장이 들뜨기 쉽다. 피부에 있는 불필요한 유분을 흡수해 피부에 잘 밀착되도록 돕는 스펀지를 이용해 바르도록 한다.

18 메이크업은 얇고 매트하게~

두꺼운 메이크업은 모공을 막아 피지가 밖으로 나가는 것을 방해해 모공을 넓게 만들 뿐더러 오후가 되면 피지와 엉겨 모공을 더욱 도드라져 보이게 한다. 메이크업은 얇고 매트하게 하며 중간 중간 기름기를 제거한 후 수정해준다.

▶ 비오템 비오쀼르 터치 번들거림을 없애주는 트리트먼트 제품. 모공을 조여 피부결을 매끈하게 해주므로 메이크업 전 사용하면 좋다. 메이크업 위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20ml 3만8천원.

19 모공 커버 메이크업

유분이 많이 들어간 제품은 시간이 지날수록 엉기거나 들뜰 가능성이 크다. 뿐만 아니라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 모공이 넓어질 수 있으므로 메이크업 전에는 수분이 함유된 기초 화장품을 사용해 피부를 정돈한다. 기초 화장품을 바른 후에는 메이크업이 들뜨는 것을 막아주는 프라이머 제품을 사용하고 오일프리 타입 파운데이션을 스펀지로 펴발라 밀착시킨다. 파우더는 입자가 고운 피니시 파우더를 선택하고 피부의 유분만 잡아줄 정도로 가볍게 바른다. 펄 제품을 쓰면 펄이 지저분하게 뭉쳐 모공이 더 커 보일 수 있다.

1 마지스레네 아미노-L 모이스처 토너 피지를 조절하고 모공을 조여주는 토너. 유분을 없애주고 수분을 공급한다. 145ml 4만5천원.

2 랑콤 마끼 케익 UV 퍼펙트 포에버 얇게 발리며 모공을 작아 보이게 한다. 모공 속 땀과 피지를 바로 흡수한다. 12g 5만9천원.

3 바비브라운 브라이트닝 파우더 컴팩트 화운데이션 SPF 20++ 물과 기름에 지워지지 않는 이중 코팅 색소가 들어 있다. 얇게 발리고 자외선을 차단해준다. 11g 5만8천원.

20 SOS! 여름 피부 온도 낮추기

여름철은 더운 날씨 때문에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땀과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는 시기다. 평상시보다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 얼굴이 번들거리면 이는 모공이 커진다는 적신호. 화장품은 냉장고에 넣어 사용하고 차가운 타월을 얼굴에 올려 피부 온도를 낮춰준다. 햇볕에 자극을 받으면 표피가 두꺼워지고 모공이 넓어지므로 자외선 차단에도 신경 써야 한다.

▶크리니크 더마 화이트 수퍼 시티 블록 SPF 40/PA++ 화이트닝 기능이 있는 오일프리 자외선 차단제. 메이크업베이스로도 사용할 수 있다. 30ml 4만2천원.

<여성동아 2006년 06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