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
- Uncategorized
- 2006. 7. 24.
간에 좋은 음식
1. 간장에 좋은 식품재료
웅담:우르소데오시코릭 애시드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담즙분비를 촉진
우황:적혈구의 신생을 촉진시키며 진정작용, 강심, 담즙분비촉진, 모세혈관투과성 억제작용을 중심으로 간염에 대하여 항염증작용
결명자:간 기능을 돕고 해독 역할
넙치:비타민이 많고 단백질이 우수하여 간장질환자에게 좋은 식품
다슬기:간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 좋음
산낙지:타우린이란 성분이 간의 작용을 도움
오가피 열매:간장보호, 해독작용
재첩:타우린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간기능 회복을 도우며 쓸개즙의 배설 을 촉진해 간의 해독작용을 활발하게 만듬.
청국장:술, 담배에 시달린 간을 보호
클로렐라:콜레스테롤치를 떨어뜨리고 간장, 신장기능을 도움
2. 간장에 좋은 음식
잉어 쓸개를 넣은 소주:잉어 쓸개를 강한 알코올, 예를 들면 소주 같은 것에 넣어 단숨에 삼키면 좋다.
비파 차:비파 나무 잎을 햇볕에 말린 후 프라이팬에 볶아서 끓인 다음 물처럼 하루에 수 시로 마시면 간장병에 대단한 효과가 있다. 열매에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함께 먹으면 좋다.
질경이를 달인 물
민물게와 자주쓴풀을 함께 달인 물:자주쓴풀의 성분인 스벨치아마린의 쓴 맛이 간장에 효과적이다.
게장:민물게에 잘게 썬 고추, 굵은 소금을 적당량 넣은 다음 으깨서 3개월쯤 냉장하면 완성되며 반찬으로도 이용할 수 있고 간장병 치료에 효과적이다.
민들레 달인 물:만성화된 간장병에는 꽃, 잎, 줄기 뿌리까지 전부를 달인 액체가 대단한 효력을 발휘한다.
덩굴여지를 기름에 볶은 것:비타민 C가 많고, 덩굴여지의 쓴 맛이 간장에 강하게 작용하는 것이다.
매실 즙:매실의 구연산, 피크린초가 알칼리성을 높여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간장을 보호해준다.
감식초:감 그 자체에 간장 강화의 작용이 있고, 식초에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말하자면, 혈액정화의 작용이 있고, 또 아미노산이 간장의 강화작용을 하므로 감과 초의 상승효과가 효율을 높인다.
콩나물 샐러드: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간장의 독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간장 그 자체의 활동을 돕고 강화시키므로 생으로 드레싱을 하면 효과는 더욱 커진다.
당근 주스:당근은 간장을 정화하는 작용이 강하고 체내의 해독 작용을 돕는다. 그래서 당근주스를 만들어 하루 3회, 한 컵씩 계속해서 마시면 스스로 그런 현상을 자각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뱀의 생간:뱀의 생간을 소주 같은 독한 술에 넣어 단숨에 마신다. 1개월을 먹으면 간장이 좋아진 것을 자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팥의 농축액:약으로 하기 위해서는 팥을 삶은 물이 진하게 될 때까지 끓여서 진한 국물을 마시고, 남은 팥은 팥밥을 짓거나 흑설탕을 넣어 단팥죽을 만들어 먹으면 더욱 효과가 난다.
원추리 버섯:생으로 먹을 수 있으므로 생식하는 것이 좋고, 술을 담글 때는 햇볕에서 말린 것을 사용한다.
바지락 조개 끓인 물:천연 다우링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단백질 분해, 담즙분비 촉진, 간장기능 촉진, 피로의 원인인 유산증가의 방지, 알콜처리 과정에서 생성되는 아세트알데히드의 독소 배설작용, 비타민 B도 함유 되어 있어 간장의 기능을 한층 강화한다.
야채 녹즙:케일, 컴프리, 신선초, 돌나물, 냉이, 돌미나리, 질경이, 씀바귀, 아스파라거스, 엉겅퀴, 비트, 셀러리, 파슬리, 오이, 상치, 쑥갓, 시금치, 연근, 부추, 양배추, 브로 콜리, 토마토, 무우, 달래, 선인장, 알로에 등을 각 체질과 증상에 맞게 사용 하여 마시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