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의 안정화를 위한 가상 메모리 조절하기

가상메모리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실행된 프로그램이 메모리(RAM)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메모리에서 삭제됩니다. 메모리의 크기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어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대용량의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메모리가 꽉 차면 더 이상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메모리가 512MB라면 512MB보다 큰 프로그램이나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512MB를 넘어선다면 더 이상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윈도우에서는 메모리보다 더 큰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는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 메모리보다 휠씬 많은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가상 메모리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가상 메모리는 디스크 장치(하드디스크)에 만들어지는데 윈도우에서 가상 메모리는 주로 C 드라이브에 만들어집니다.

가상 메모리는 본래 초기시절 물리적인 메모리용량 부족 현상 때문에 적용된 프로그래밍으로 현재는 램 성능자체가 발달하여 보통 사용자는 충분한 램 용량을 확보하기 때문에 별 의미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필요가 없다는 건 아닙니다. 이유는 윈도우의 제작 시 꼭 필요하게 프로그래밍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램 용량이 적으면 윈도우가 알아차려 하드디스크 일부분을 램으로 사용합니다. 그래서 하드디스크의 여유공간이 없거나 하면 여지없이 시스템은 "시스템리소스가 부족합니다“ 란 메세지를 띄웁니다. 램 용량이 아무리 많아도 같은 메세지를 띄우죠.
보통 가상 메모리는 운영체제가 깔린 파디션에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즈는 시스템 돌리는 것만도 힘든데 이 가상 메모리까지 관리하면 더 큰 부담을 줍니다. 시스템 성능 향상을 위해서 만약 하드디스크 파디션이 두개라면 시스템이 설치가 안된 다른 파디션으로 옮기시길 권장합니다.

 

가상 메모리 크기와 시스템 속도
가상메모리를 너무 작게 설정하면 메모리 크기가 작은 것과 마찬가지로 내용을 기록했다 지웠다를 반복하므로 PC의 성능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가상 메모리가 어느 정도 이상 설정되면 PC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오히려 하드디스크 공간만 낭비됩니다. 그러므로 RAM 크기를 2.5배 이상으로 너무 크게 설정하거나 반대로 1.5배 이하로 너무 작게 설정한다면 시스템이 느려지므로 RAM 크기의 2배 정도로 알맞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시작] ->[제어판]을 클릭한 다음,
1. [시스템]을 실행 합니다.

2. [시스템 등록 정보] 대화상자가 나타
1. 나면 [고급]탭의 [성능] 항목의 [설정]
1. 을 클릭합니다.


3. [성능 옵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고급]탭의
1. [가상 메모리] 항목의 [변경]을 클릭합니다.

4. [가상 메모리]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윈도우XP가 설치
1. 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페이징 파일 없음]을 선택
1. 합니다.
1. 다른 파티션으로 가상 메모리를 설정할때 입력해야
1. 하므로 현재 용량을 기억합니다.
1. 그림의 숫자는 임의의 숫자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
1. 니다.

1.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윈도우XP가 설치되지 않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사용
1. 자 지정 크기]를 선택합니다.

6. 최소 값과 최대 값에 가상 메모리의 크기를 직접 입력
1. 합니다. 이때 입력하는 값은 실제 RAM 크기의 1.5배
1. 에서 2.5배 정도로 지정합니다.

1. 윈도우XP가 설치된 드라이브에 지정되어 있던
1. 처음 크기, 최대 크기와 같이 입력합니다.

7. 모든 설정이 끝났으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1. 시스템을 재부팅 하여야 설정사항이 적용됩니다.
1. 반드시 재부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