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의 비판과 비평을 제대로 듣는 방법

1. 타인의 평가와 비판을 자신의 개인적인 목적 달성 뿐 아니라, 직장에서의 작업수행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본다.

2. 상사는 선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라. 그가 의사전달 기술이 부족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상사는 여러분이 잘 해 주기를 바란다.

3. 평가를 듣기 전에 상사가 무엇을 말할지를 생각해 보고 어떻게 반응을 보일지 준비하라.

4. 상사의 건설적인 비판을 몇몇 행동이나 업무에만 국한시켜라. 내 인격에 대한 공격이라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5. 상사의 비판이 좀 일반적이면 구체적인 사실의 사례들을 요청한다.

6. 부적적인 비판에 저항하지 말아라. 방어적이 되어서도 안된다. "당신 말이 일리가 있다"라고 말함으로써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라. 그렇게 말하는 것은 비평에 동의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내용을 이해하고자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7. 개선이 필요한 영역들이 서로 어떤 연관이 있는지 결정하라. 예를들면, 빈약한 업무성과가 어떤 계획이나 조직의 시스템과 연관되어 있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