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렐로와 이프티티티 그리고 구글 시트를 활용한 자동 이력 기록 방법

트렐로와 이프티티티 그리고 구글 시트를 활용한 자동 이력 기록 방법

 

목적 : 업무를 함에 있어서 어떤 일이 매월 또는 어느 기간 동안 얼마나 벌어지는지 수치로 가능하기 위함

 

준비물

 

트렐로 : 실제 이력을 기입하는 곳 , https://trello.com

이프티티티 : 이력을 구글 드라이브의 시트로 전달하는 매개체 , https://ifttt.com

구글 시트 : 이력을 엑셀 문서로 날짜별로 기록 , https://drive.google.com

 

 

 

트렐로 기획

 

 

  • 어떤 일들이 진행되어 완료되면 Done 으로 카드를 옮긴다.  그러면 ifttt.com 에서 구글드라이브의 특정 시트로 자동으로 해당 이력을 기록한다.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명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리스트'를 될 수 있으면 세분화하여 리스트별로 구글 시트를 생성하게 하면 나중에 업무 가중을 판단하기 쉬울 것이다.

 

예제

  1. 일반적인 전화문의

  2. 이메일로 답변한 내용

  3. 커스터마이징 개발 필요 내역

  4. 단순 소스 수정

  5. 웹디자인 또는 퍼블리싱

  6. 관리자 페이지 단순 사용방법 안내

  7. 사용자 미숙에 따른 단순 장애처리 

  8. 등등등등등등등.........

 

 


 

트렐로 기획이 끝났으면 이제 구글 시트로 내보내기 해야한다.

 

https://ifttt.com/my_services

 

나의 서비스에서 '트렐로' 와 "구글 드라이브' 를 인증하여 먼저 연결해준다.

 

 

 

 

 

연결이 되었다면 새로운 애플릿을 만들어 준다.

 

https://ifttt.com/create

 

 

 

this : 이것에서 어떤일이 일어나면 ,  that : 이런 일을 해라... 이런 의미이다.

 

 

 

 

this에서 트렐로를 선택한다.  그런 후 에드 투 리스트를 선택한다. 

 

 

 

트렐로의 개별 카드가 Done 로 옮겨지면 어떤 일을 하라는 것을 설정한 화면이다.  이제 다음 화면을 보자

 

 

 

 

이제 that 에 구글 드라이브 시트를 적당히 연결해준다.

 

 

 

 

 

 

 

 

 

 

구글 시트의 파일명이다.  적당히 영어로 알아 볼 수 있게 수정하자.

 

 

 

구글 드라이브 어느 경로에 저장할 것인지 지정하는 곳이다. 기본값을 사용해도 되지만 자신의 입맛에 맞게 수정하여도 된다.

 

 

그런 후 잘 연동 되는지 트렐로에서 카드를 하나 만들고 done 로 옮겨보면 된다.  이런 작업을 구글 시트 필요한 만큼 하면 된다.

 

Done 리스트를 하나만 만들었기 때문에 업무 성격상 분류할려면 필요한 만큼 만들어서 사용하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