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살 마늘종 말이 조림
재료 ∥ 돼지고기(목살) 250g, 마늘종 200g, 밀가루 4큰술 조림 양념 ∥ 간장 3큰술, 청주 2큰술, 물엿·생강즙 1큰술씩, 다시마 국물 ⅔컵, 후춧가루 약간 조미료 ∥ 식용유 적당량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목살은 6㎝ 폭, 10㎝ 길이로 썬다. 2_마늘종은 연한 것으로 골라 8㎝ 길이로 썬다. 3_분량의 재료를 골고루 섞어 조림 양념을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목살을 한 장씩 편 다음 앞쪽에 마늘종 서너 개를 얹고 돌돌 만다. 목살 끝부분에 밀가루를 묻혀 풀어지지 않도록 잘 붙인다. 2_기름을 두른 팬에 ①의 고기를 얹고 표면이 노릇해질 때까지 굴려 가면서 굽는다. 3_②에 조림 양념을 붓고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조린다.
* 돼지고기 누린내 없애는 노하우 *
돼지고기에서 나는 특유의 누린내 때문에 먹기를 꺼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조리 과정에서 몇 가지 재료를 더 첨가하면 잡냄새도 제거하고 풍미를 더 좋게 할 수 있다. 수육일 경우는 된장이나 인스턴트 커피, 대파, 마늘, 생강, 양파, 통후추 등을 고기 삶는 국물에 함께 넣으면 된다. 돼지고기를 이용한 구이나 볶음 요리를 할 경우에는 매실주나 청주, 생강즙 등을 넣으면 된다. |
★ 안심 된장 구이
재료 ∥ 돼지고기(안심) 500g, 브로콜리 200g, 미니 파프리카 6개, 새송이버섯 3개, 물 1컵 된장 양념 ∥ 된장 4큰술, 청주·생강즙 2큰술씩, 다진 파·물엿·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깨소금 ½큰술, 다시마 국물 ½컵, 후춧가루 약간 조미료 ∥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안심은 겉에 붙은 기름기를 잘라 낸다. 2_브로콜리는 소금물에 씻은 뒤 긴 대를 자르고 먹기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3_미니 파프리카는 통째로 씻어 건지고, 새송이버섯은 길이대로 서너 번 가른다. 4_분량의 재료를 골고루 섞어 된장 양념을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안심에 된장 양념을 고루 바른 후 30분 정도 재워 놓는다. 2_브로콜리는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헹구고, 미니 파프리카와 새송이버섯은 뜨겁게 달군 팬에 표면만 살짝 익힌다. 3_기름을 두른 팬에 ①을 얹고 표면에 갈색이 나도록 구운 뒤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중간불에서 30분 정도 조린다. 국물이 바싹 졸고 꼬치로 안심을 찔러 핏물이 나오지 않으면 뚜껑을 열고 굴리면서 굽는다. 4_③의 안심을 0.2㎝ 두께로 저며 썰고 브로콜리와 파프리카, 새송이버섯을 함께 곁들인다.
★ 돼지갈비 연근 찜
재료 ∥ 돼지고기(갈비) 1㎏, 연근 1개, 당근(5㎝ 길이) 1토막, 미나리 30g 찜 양념 ∥ 양파 2개, 간장 6큰술, 매실주 3큰술, 다진 파·다진 마늘·설탕 2큰술씩, 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다진 생강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조미료 ∥ 식초 1큰술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갈비는 5㎝ 길이로 잘라 가장자리에 붙은 기름기를 잘라 내고 살코기 부분에 두세 번 칼집을 넣은 뒤 찬물에 담가 핏물을 완전히 뺀다. 도중에 맑은 물로 갈아 주면 핏물이 더 말끔하게 빠져 고기의 잡맛이 없다. 2_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0.5㎝ 두께의 반달 모양으로 썰고, 당근은 연근 크기보다 조금 작게 썬다. 3_미나리는 깨끗하게 다듬어 씻은 뒤 5㎝ 길이로 자른다. 4_양파는 깨끗하게 다듬고 믹서에 곱게 간 다음 나머지 재료와 골고루 섞어 찜 양념을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갈비는 끓는 물에 넣어 한 번 후루룩 익힌 뒤 삶은 국물은 따라 내고 찜 양념에 20분간 재 둔다. 2_연근은 식초를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건진다. 3 ①의 갈비가 푹 잠기도록 물을 넉넉하게 붓고 끓인다. 한 번 끓어오르면 중간불로 줄인 뒤 40분 정도 더 익힌다. 끓이는 중간에 연근과 당근을 넣고 고루 익힌 다음 마지막에 미나리를 얹고 섞는다.
★ 등심 허브 볶음 그린 샐러드
재료 ∥ 돼지고기(등심) 250g, 샐러드용 채소(치커리, 적치커리, 겨자잎, 라디치오 등) 200g 오일 드레싱 ∥ 올리브유 ½컵, 레몬 식초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½큰술, 소금·흰후춧가루 약간 조미료 ∥ 로즈마리 3줄기, 백포도주 3큰술, 바질가루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 올리브유 적당량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등심은 한입 크기로 먹기 좋게 저며 썬다. 2_샐러드용 채소는 흐르는 물에 씻은 뒤 먹기 좋게 3㎝ 폭으로 자른다. 3_분량의 재료를 골고루 섞어 오일 드레싱을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등심을 얹고 로즈마리와 백포도주, 바질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간하고 볶아 식힌다. 2_접시에 ①과 채소를 담고 오일 드레싱을 끼얹는다.
★ 수육과 채소 겉절이
재료 ∥ 돼지고기(삼겹살) 600g 겉절이용 채소 ∥ 각종 잎채소 100g, 붉은 고추·풋고추 2개씩, 오이 ½개, 양파 ⅓개, 실파 ⅓단 수육 양념 ∥ 된장 1큰술, 통후추 1작은술, 팔각 2개, 생강 1개, 양파 ½개, 대파 1뿌리, 마늘 6톨 겉절이 양념 ∥ 고춧가루 2큰술, 멸치액젓·식초 1큰술씩, 설탕·다진 마늘·통깨·참기름 ½큰술씩 새우젓 양념 ∥ 새우젓 2큰술, 다진 붉은 고추·송송 썬 실파 1큰술씩, 생수 4큰술, 통깨 약간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삼겹살은 10㎝ 길이로 큼직하게 자른다. 2_겉절이용 채소는 씻어 건진 다음 잎채소와 실파는 4㎝ 길이로 자른다. 붉은 고추와 풋고추, 오이는 어슷하게 저며 썰고, 양파는 채 썬다. 3_수육 양념에 들어갈 생강과 양파, 대파, 마늘은 큼직하게 저며 썬다. 4_분량의 재료를 골고루 섞어 겉절이 양념을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끓는 물에 된장을 풀고 삼겹살과 통후추, 팔각, 생강, 양파, 대파, 마늘을 넣어 40분간 삶는다. 2_채소를 한꺼번에 담고 겉절이 양념과 골고루 버무린다. 3_①의 삼겹살은 0.3㎝ 두께로 저며 썰고 채소 겉절이와 새우젓 양념을 곁들인다.
★ 등심 가지 냉채
재료 ∥ 돼지고기(등심) 250g, 가지 1개, 대파 흰 부분(10㎝ 길이) 1토막 냉채 소스 ∥ 간장 3큰술, 식초 2큰술, 다진 붉은 고추·다진 실파·설탕 1큰술씩, 참기름 ½큰술, 생수 ⅓컵 조미료 ∥ 간장 1큰술, 생강즙·청주 2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적당량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등심은 기름기를 제거하고 6㎝ 길이로 가늘게 채 썬다. 2_가지는 6㎝ 길이, 2㎝ 폭으로 도톰하게 저며 썰어 옅은 소금물에 담가 둔다. 3_대파는 5㎝ 길이로 잘라 가늘게 채 썰고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뺀 다음 체에 건진다. 4_분량의 재료를 골고루 섞어 냉채 소스를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기름을 두른 팬에 등심을 얹고 간장과 생강즙, 청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양념하고 바싹 볶는다. 2_가지는 내열 접시에 담고 전자 레인지에 넣어 2분간 가열한다. 3_①과 ②를 접시에 담고 냉채 소스를 끼얹은 후 대파채를 듬뿍 올린다.
* 돼지고기 부위별 어울리는 소스 *
돼지고기의 어떤 부위냐에 따라 소스나 양념 선택도 달라진다. 고기의 특성을 잘 살려 줄 수 있는 재료를 골라야 한다.
안심 → 파인애플 케첩 소스
토마토 케첩 ½컵에 다진 파인애플과 파인애플 주스 2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소금과 후룻가루를 약간 넣어 골고루 섞는다.
목살 → 된장 소스
다시마 국물 ⅓컵에 된장 3큰술, 식초와 청주 1큰술씩, 간장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을 섞어 담백한 된장 소스를 만든다.
삼겹살 → 브라운 머스타드 소스
시판용 스테이크 소스 ½컵에 디종 머스타드 1큰술을 섞는다. 쉽게 만들 수 있고 구운 삼겹살을 찍어 먹으면 맛이 좋다.
갈비 → 불고기 소스
간장 ½컵과 청주, 설탕, 다진 마늘, 깨소금 2큰술씩, 다진 파와 꿀, 참기름 1큰술씩, 다진 생강 ½큰술, 인스턴트 커피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을 고루 섞는다. | | |